듄의 세계 - 『듄』에 영감을 준 모든 것들
톰 허들스턴 지음, 강경아 옮김 / 황금가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듄을 영화관에서 처음 봤을 때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아무런 사전정보도 없었고 그냥 볼까?해서 봤다가 여운이 너무 오래가서 한동안 헤매였고 인터넷, 유튜브에 며칠 내내 듄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SF영화를 좋아하지 않아서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도 제대로 본적이 아직도 없다. 듄은 영상미, 음악,재미 등 모든 면에서 한순간에 빠졌었다. TV에서 해줄 때마다 달력에 적어가며 다 챙겨봤을 정도였다.


듄은 세계관이 엄청나다. 아무런 정보없이 봐도 재미있었지만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서 인터넷에 찾아보아도 옛날 영화를 기본으로 설명해주었고 전체적인 맥락 이해가 되었지만 세세하게도 궁금하였다.


<듄의 세계>는 이런 나의 궁금증에 대한 갈망을 해결해준 책이었다. 듄에 대한 영감을 준 모든 것들을 다루고 있어서 영화에 대해서 더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듄은 저자 허버트는 친구의 프로젝트를 듣고 사막의 모래가 사람들이 사는 곳을 침범하지 못하게 막아낼 방법을 찾다보니 소설 한 편의 내용만 쓰기에는 너무 많은 데이터가 모아졌었다. 결국, 허버트는 "모래로 뒤덮인 사막 행성이 있다면 어떨까?"의 흥미로운 질문이 듄의 탄생이었다. 게다가 "인간 사회에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메시아적 격변"을 파헤치기 위해 종교 지도자에 관한 글을 쓸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 두 가지 아이디어는 서로 합쳐졌다.


듄 단행본은 출단되었지만 열두 군데가 넘는 출판사에서 거절당하고 나서야 겨우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허버트는 듄을 집필하기 위해 역사, 소설, 종교, 과학자료, 전문가용 혹은 대중 자료 등 가릴 것 없이 수없이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다. 이런 수많은 노력을 통해 듄은 역사상 가장 많이 읽힌 SF소설이 되었다고 한다. 


단순한 SF 소설이 아닌 사람들에게 생태학적인 눈을 뜨게 해주려고 하며, 물질적인 부를 중시하는 인간에 대한 경고의 메세지도 담아내고 있다. 

<듄의 세계>를 통해서 저자의 의도를 엿볼 수 있었다. 2월 말에 듄 2가 개봉한다고 하는데 기대와 설렘을 가지고 기다려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