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로마사 (텐바이텐 로마사) - 천년의 제국을 결정한 10가지 역사 속 100장면
함규진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세계사에서 로마사를 제일 좋아한다. 왜?라고 물으면 그 이유를 예전에는 답할 수가 없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대략 알 수 있을 것만 같다. 로마사는 너무나 머나먼 시대와 나라의 이야기인데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내가 여기저기서 주워들어서 익숙하다. 그렇기에, 책으로 나와 관계되지도 않은 나라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만날 때도 친숙하고 더 흥미로워진다.

아직은 큰 줄기의 로마사 이야기만 대략적으로 알기에 좋아는 하지만 잘 안다고 할 수는 없다. 그 이유 때문에 새로운 로마사의 책을 만날 때마다 기쁘고 흥미롭고 기대된다.



"로마사를 영웅이나 황제, 여성, 건축, 전쟁, 기술,

제도 등 10가지 흥미로운 주제들로 크게 나누고,

다시 각 주제마다 10가지 핵심적인 장면을 꼽아서 모두 100가지 이야기로 로마사를 종횡으로 이해하게끔 하는 책"




10x10 로마사는 처음 로마사를 접하는 분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주제별로 이야기를 묶어놓고 있고 컬러로 사진들도 실려놓았기에 이해하기에 수월하다. 개인적으로는 주제별로 집필이 되어 있어 관심 있는 분야를 먼저 보고, 공부하는 느낌으로 이 책을 읽었다.

아무래도 '황제' 부분이 익숙하고 관심이 많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다. 로마사에서 유명한 아우구스투스, 폭군의 대명사 네로는 익히 알았지만 원로원과 군 모두에게 명망이 높았고 로마인들에게 좋은 시대가 올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해준 트라야누스, 또 다른 폭군 유스티니아누스 등 다른 책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다양한 로마의 황제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극명하게 다른 황제들의 정책과 삶을 통해서 반면교사, 정면교사를 삼을 수 있었다.

이 외에도, 건축의 분야와 전쟁 이야기도 정말 많은 관심으로 재미있게 보았다. 다양한 이야기의 핵심을 간추려서 다루고 있어서 필요한 지식들을 쏙쏙 얻어 갈 수 있는 책이다.

로마사를 처음 만나보는 분들에게 재미있고 다양한 주제를 만나볼 수 있기에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