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이아 - 잠시 길을 읽어도 목적지를 잃지 마라! 대가 고전·인문 시리즈 (LINN 인문고전 시리즈) 8
호메로스 지음, 김성진 편역 / 린(LINN)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은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초반에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었었다. 고전문학의 정수이고 그 당시에 책을 읽을 때 자주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언급되기에 호기심에 읽어 보았었다. 원문을 그대로 번역한 책으로 읽었기에 솔직히 하얀 거는 백지요 검은 거는 글자 식으로 눈으로 본 정도였다. 그 후, <일리아스>는 해설책 비슷한 책을 읽어서 내용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지만 <오디세이아>는 계속 약간의 이해만 했을 뿐 오리무중의 상태로 남아 있었다. 언젠가는 재도전해야지의 생각을 갖고 차일피일 미루던 와중에 이번에 좋은 기회로 린 출판사의 <오디세이아>를 읽어 보았다. 장마다 친절하게 해설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소제목이 달려 있어 각 장을 시작하기 전에 ‘아 여기서는 무슨 이야기를 하겠구나’를 예상하고 이야기의 중점을 잡을 수 있어 좋았고 한결 친숙한 어투로 구성되어 재미있었고 내용의 이해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오디세이아>는 간단하게 말하면 트로이 전쟁 후 20년에 걸쳐 오디세우스가 귀향하는 여정기이다. 고전문학의 정수, 모험담의 원형이라고 불리는 이 <오디세이아>는 왜 유명해진 것일까? 왜 필독서일까? 개인적으로는 읽기 전에 근원적인 질문을 가졌었다.

<오디세이아>에서 오디세우스는 포세이돈의 노여움을 사 험한 고초를 겪게 되지만 아테나 신이 도와준다. 또한, 칼립소, 키르케, 세이렌 등의 유혹에도 오직 귀향의 목표를 일념 하면서 헤쳐나간다. 이런 유혹 외에도 거인족 키클로페스의 동굴에 갇히게 되었으나 순간의 지혜와 용기로 어렵고 힘든 순간들을 이겨낸다. 고향에 돌아가 아들 텔레마코스와 재회를 하고 아내 페넬로페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구혼자들도 처단한다.





“무슨 까닭으로 인간은 우리 신들에게 죄를 뒤집 씌우는가. 모든 재앙이 우리로부터 비롯된다고 말하지만 사실 분수에서 벗어난 자신들의 행동 때문에 타고난 운명보다 큰 고통을 당하게 마련이다”

위 문구처럼 인간은 고난을 당하면 신에게 ’왜 나에게 이런 시련을 주냐고‘ 화를 내고 원망부터 하는 듯하다.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정말 분노한 포세이돈 신이 죽이려고 작성해서 온갖 고난의 길들을 설정해 놓았어도 신을 원망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지혜와 용맹함, 힘으로 묵묵히 최선을 다해서 목표를 향해서 나아간다.

호메로스는 이러한 점을 독자에게 던져주고 싶었던 것일까? 아닐 수도 있겠지만 나는 오디세우스의 이러한 면모를 너무 감명 깊게 받아들였고 정말로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디세이아>를 읽고 나니 ‘삶이 힘들 때는 오디세우스처럼’이라는 간결하지만 강력한 자기 암시와 같은 문구를 얻게 되었다. 오디세우스만큼의 고난은 아니겠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인간은 꼭 힘든 순간을 겪게 되는 듯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원망하고 부인하고 무조건 도망치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지혜와 용맹함의 힘을 믿고 잘 헤쳐나간다면 행복한 순간과 목표를 이루게 된다는 인생사를 배우게 되었다.

필독서이기에 읽어봐야 한다고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교훈과 어렵게만 느껴졌던 고전문학의 재미와 감동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