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철도 - 근대화, 수탈, 저항이 깃든 철도 이야기
김지환 지음 / 책과함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현대사를 배울 때 철도가 언제 부설되었는지 연도를 열심히 외웠던 기억이 있다. 솔직히 철도가 처음 부설한 날짜가 뭐가 그렇게 중요하지?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우리는 지금 철도가 부설된 덕분에 먼 거리도 금방 도달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이기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충격적인 이야기는 처음 생겼을 때 무더운 여름날 시원한 철도에서 자다가 죽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제국주의 침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철도는 근대의 산물인 동시에 근대화를 가속화해 전 세계에 퍼뜨린 일등 공신이었다. 근대화에 없어서는 안 되는 수단이었지만 동시에 제국주의 열강이 자행한 침략의 전형적인 수단이었다. 제국주의 열강이 약소국을 침략하는 전형적인 방식은 철도와 은행을 통한 정복이었다. 이처럼 철도는 침략의 유력한 수단이자 지표였다. 철도의 부설과 발전은 제국주의 열강이 식민지를 개척하고 경영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즉, 철도는 문명의 이기로서 근대의 전파자인 동시에 국민경제의 형성을 왜곡하고 현지의 주체적 성장을 억압하였다. 철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경제 군사적 유용성과 함께 열강의 수탈이라는 침략적 성격이 병존했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아도 한반도에 철도가 놓이는 과정에서 일제의 경제적 침탈, 착취가 자행되었다. 일제는 군사적 목적도 있었지만 자국 상품을 수출하고 원료와 식량을 수탈하기 위해 철도 부설하였다.

더 나아가, 한반도 철도 부설에는 일본의 정책적 이해가 깊이 반영되었고 일본의 대륙 침략 정책의 일환으로 만주 및 중국과의 연계가 전제되어 있었다.

아이러니한 것은 KTX는 일제가 놓았던 철도 위에 운행되고 있으며 우리는 너무나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아무 생각 없이 편하게 이용하고 있었던 철도 이면의 역사를 보니 무지에서 오는 고통을 느끼게 되었다.

철도를 주제로 근대사를 새로운 시선으로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