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메로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03
다자이 오사무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자이 오사무는 유명한 일본 대표 작가이다. 몇명의 일본 작가의 글을 읽었으나 깊은 감동을 받지 못하여서 선입견을 갖기도 하였다. 최근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을 읽어보았으나 작품을 이해하지 못한 채 재독을 약속하였다. 많은 사람들의 인생작에 손 꼽히며, 다자이 오사무를 좋아하기에 그의 작품 매력이 계속해서 궁금하였다. 최근 다자이 오사무의 단편집을 모아 놓은 <달려라 메로스>책이 출간되었고 우연히 선물을 받게 되어 다시 다자이 오사무를 만나보게 되었다.

책을 읽다가 다시 책 겉표지의 작가 이름을 확인하여서 '잠깐, 다자이 오사무 맞지?'싶었다. <인간실격>으로 만났던 그 다자이 오사무가 맞는데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들이었다. 재미 있어서 술술 읽힐 뿐만 아니라 감동의 여운이 길게 가는 작품있었고, <우라시마씨>, <혹부리 영감> 등의 단편소설은 우리나라 전래동화와 너무나 비슷하였기에 더욱 빠져 읽게 되었다.

 

일본 교과서에서도 실릴 정도로 유명하다는 <달려라 메로스>는 신화적 요소의 단편 소설이었다. 폭정을 펼치는 왕은 하루에도 사람들을 몇명을 죽인다. 메로스는 그 이야기를 듣고 너무 화가나 무작정 왕을 살해하겠다고 찾아갔으나 마음대로 될리가 없다. 왕에게 붙잡히고 친구를 인질로 삼아 동생의 결혼식을 올리고 다시 돌아오겠다고 하는 내용이다.

"그러니까 달리는 거야! 신뢰받고 있으니까 달리는 거야! 제 시간에 도착하는지, 못 도착하는지는 문제가 아냐. 사람 목숨도 문제가 아냐. 난, 어쩐지, 훨씬 엄청나게 거대한 무언가를 위해 달리고 있어!"

솔직히 읽으면서 처음에는 메로스 뭐야? 본인은 기개있는 행동이라고 여길 수 있겠지만 친구에게까지 피해를 주는거지? 생각뿐이었으나 후반부에서는 무언가를 위해 달리는 메로스에만 집중을 하게 되었다.

"대체 나는 매일 여기에 앉아 누구를 기다리는 걸까요? 어떤 사람을? 아니에요. 내가 기다리는 건, 인간이 아닐지도 몰라요. 나는 인간을 싫어해요. 아니에요, 무서워요"

<기다리다>짧지만 여운이 길게 가게 해준 작품이었다. 솔직히 작품이 어떻다고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인간을 무서워하는 <인간실격>의 도련님이 생각이 나기도 하고, 잘 모르지만 다자이 오사무의 내면을 잘 보여주고 있는 느낌도 들었다.

 

 

<혹부리 영감>은 도깨비가 혹을 떼어가는 것과 다른 할아버지가 심술이 나 자신의 혹을 떼려다 혹을 붙이게 된다는 이야기로 우리나라 전래 동화 혹부리 영감과 정말 비슷하였다. <우라시마씨> 이야기는 거북이 등을 타고 용궁에 간다는 것으로 <토끼와 거북이>가 생각나기도 하였다.

아무래도 가깝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많은 영향을 받았던 일본이어서 그런 것일까?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단편소설이 집필하기에 정말 어렵다고 들었다. 짧은 내용에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담아내는 것과 여러 단편을 창작해야 하니 많은 인내와 노력이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달려라 메로스>를 통해서 다자이 오사무에 대한 나의 편견이 완전히 깨지게 되었다. 다자이 오사무의 작품을 다 읽어보지 못했지만 누군가가 다자이 오사무의 작품을 처음 접한다고 한다면 이 책부터 추천하고 싶다. 그의 다른 작품들이 궁금해졌다.

인상 깊은 구절

"항상, 자신이 할 수 있는 법위 안에서 그걸 이루어 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건 되돌릴 수 없어요. 시도한 순간 당신의 운명은 바로 결정되어 버립니다. 인생에 연습 따윈 존재하지 않아요"

*선물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