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의 지도 - 인생의 본질을 잃어버린 시대에 삶의 의미를 찾아서
조던 B. 피터슨 지음, 김진주 옮김 / 앵글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자격증 공부를 하다가 어려운 개념을 마주하게 되면 자연스레 유튜브 강의를 찾아보게 된다.
갑자기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내가 책을 읽으면서 처음으로 유튜브에 찾아보게 된 책이었다.
조던 피터슨 교수님은 <질서 너머>, <12가지 인생의 법칙> 책으로 독자들에게 익숙한 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이 더 먼저 출간되었다고 한다.
처음 <의미의 지도>를 만났을 때 '와 생각보다 두껍다. 그래도 벽돌 책은 완독했을 때 오는 성취감이 크지!' 생각이 가장 컸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는 있으나 머릿속에서 내용이 정립되지 않다 보니 인터넷에 찾아보게 되었고 유튜브에 대학교에서 강의하던 관련 영상들이 있어 몇 개 보게 되었다.
댓글을 보니 <의미의 지도>가 우리나라에 출간되기를 기다리는 자들이 많았음을 알게 되었다. 어느 정도냐면 원서로라도 읽기 위해 구매하여 도전하는 자들도 볼 수 있었다. 이전의 조던 피터슨 교수님 책들에서 <의미의 지도>의 내용을 많이 언급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때 알았다. 내가 대단한 책을 감사하게도 만나보게 되었다는 것을.
한번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은 절대 아니다. 그렇기에 나의 서평이 엉망진창 일 수도 있다.
"우리는 다음의 네 가지 사항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에 무엇이 있는가,
그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이 있는지 아는 것과
그것으로 무엇을 할지 아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작가는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면서 현재의 삶에서 우리가 지켜나가며 무엇이 옳은지 깨닫게 만들어준다.
신학, 문학, 융, 니체, 도스토옙스키, 솔제니친, 신학 등등 다양한 분야를 인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조언을 해주고 있다. 이에 더해서, 상담 과정에서의 내담자의 실제 사례, 자신의 경험담 등도 활용하고 있다.
마지막에서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요약하여 다루고 있는 것 같았다.
인생의 목적은 설령 인생에 한계가 있다고 해도, 의미를 추구하고 빛과 의식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일은 질서와 혼돈의 경계선 위에 존재한다. 인류의 힘은 개인이 미지를 접하고 더 나아가 역사가 미지를 접하면서 점점 증대된다.
인간은 미지에 끌리고 미지를 정복하는 데 익숙한 존재이다. 미지의 균형을 적절히 이루는 사람은 강인한 인격을 갖추게 된다.
'인간의 의미는 무엇인가?'궁금증에 '미지의 영역'을 통해 알고 싶은 자들에게 추천한다.
좋은책이나 개인적 부족함에 깊이 이해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