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도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4
서머싯 몸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카로운 면도칼의 날을 넘어서기는 어렵나니.

그러므로 현자가 이르노니,

구원으로 가는 길 역시 어려우니라.

서머싯 몸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이다. 고전문학이지만 수월하게 읽을 수 있는 문체와 작가가 담고 있는 메세지가 나에게는 선하고 의미 있게 다가온다. 좋아하지만 아직 서머싯 몸의 작품은 많이 읽어보지 못하였다. <인생의 베일>, <달과 6펜스>, <면도날> 뿐이다.

(다른 책들도 사놓고 계속 이래저래 읽지 못하고 있었다.)

<면도날>은 장편소설이지만 이틀만에 푹 빠져서 읽은 책이다. 읽고나서 서머싯 몸 작가를 더욱 더 좋아하게 되었다.

인생의 작은 결단조차도 면도날을 넘어서듯 비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 앞에서 생을 정면으로 마주하고자 하는 모든 젊은이들에게 바치는 작품이다.

주요 등장인물은 래리, 이사벨, 그레이, 소피이며 서머싯 몸도 소설 속에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래리와 이사벨은 약혼사이였으나 래리가 전쟁을 다녀온 후로 백수를 전전하자 헤어지게 되고 이사벨은 부자인 그레이와 결혼을 한다.

나중어 래리는 소피와 결혼을 하려고 하였으나 소피는 어찌보면 가엾게 생을 마감한다.

인간은 아주 작은 무언가로부터 영향을 받아서

눈앞의 사건과는 어울리지 않는 엉뚱한 방향으로 생각이나 기분이 흐르기도 하지.

전쟁에 참여한 후 친구가 자신을 살려주다 죽게 된 것을 겪은 래리는 달라졌다.

그는 주변에서 일자리를 추천을 해줘도 다 거절한다. 오직, 백수로 먹고 살만한 돈으로 생활하면서 어찌보면 원초적인 질문을 갖게 된다.

도서관에서 하루종일 책을 보기도 하고 공부를 하기도 하고 신이 존재하는지 악이 존재하는지 죽으면 그만인지 등을 궁금해 한다.

또한, 여러 나라를 오가며 깨달음을 얻기도 하고 그때그때 마음에 들었던 곳에 머무르기도 하고 자유롭게 살면서 사랑도 가는대로 오는대로 지낸다.

한곳에 정착하거나 마음을 두거나 하지 않는다.

이는 전쟁을 겪은 미국인들이 정신적 가치관이나 도덕성에 물음표를 던지게 만든 전환점이 된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사벨은 래리를 너무나도 사랑하지만 이런 래리를 이해를 못한다. 그녀의 소신은 '남자는 마땅히 일을 해야 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아내와 가족들이 그의 신분에 맞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결국, 서로의 가치관 문제로 헤어진 후 이사벨은 자신을 사랑하는 부자 그레이와 결혼을 한다.







책을 읽으면서 그저 이상적으로만 생각했던 삶을 살고 있는 래리가 부러웠다. 이사벨의 선택도 이해가 되었다. 현실적으로는 래리와 같은 남자와 살기에는 힘들 것이다. 현실은 정말 치열하게 살아가는 곳이니까.

하지만, 이사벨은 진짜로 행복했을까? 책을 읽은 후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레이는 이사벨을 너무나도 사랑하고 아낌없이 퍼주었다. 값비싼 선물부터 그녀가 원하는 것은 그 무엇이든 다 해주었다. 이사벨은 자신에게 잘해주는 그레이와 행복하다고 한다. 사업이 크게 휘청거려 가난한 삶을 살게 되어도 역경을 같이 헤쳐나간다.

그럼에도 정말 중요한 것은 작가도 말하듯이 이사벨은 그레이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지만 현재 자신의 삶을 최선을 다해 살아간다.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래리, 이사벨, 그레이, 소피 그 누구의 인생이 옳은지 판단할 수가 없다.

그저 그들은 각자의 삶에 맞게 살아갔을 뿐이다.

하지만 전 시행착오 따위는 아무렇지 않습니다.

막다른 골목에도 들어가 봐야 제 목표를 찾을 수 있는 게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