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발전을 위해서는 대대적인 노력을 하였다. 이 부분에서 중국이 발전을 하게 된 이유를 알게 되었으며, 지금 시진핑 주석이 <중국몽>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고 있다. 과연 중국이 어디까지 발전을 하게 될지 개인적으로는 좀 무서울 정도가 되었다.
중국은 인적자원이 뛰어나고, 나라의 재산이 많기 때문에 당국이 몰두하여서 지원하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런 부분이 한편으로는 부러우면서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중국 입장에서 최선의 방향은 시장을 자유화하고, 자국의 민간 부문을 활성화하고, 외국 기업들에게 방해받지 않고 사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저자는 중국의 단점도 제시하고 있다. 국유기업은 정부의 지원을 독점하기 때문에 민간기업이 죽고 있다. 국유기업은 자원독점, 자본낭비, 경제억제, 민간기업 기회를 제한함으로써 중국의 장기적인 경제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저자는 해결책으로 중국정부는 국유기업을 자유롭게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중국은 기하급수적인 발전을 했기 때문에 환경오염이 엄청난 것도 단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중국은 미국의 2배이지만 환경오염을 해결하려는 태도에는 느리게 전진하며 관심이 별로 없다고 말한다. 저자는 중국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높은 기준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