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들의 스승: 중세사상에서 지식과 권력의 역설


야로슬라프 펠리칸(Jaroslav Pelikan)

번역: humilis


지식과 권력이라는 현상에 대한 중세사상의 시각에는 역설과 모호함이 가득하다. 이런 견해를 단테의 『신곡(La Divina Commedia)』만큼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없다. 단테의 서사시는 인간을 다른 피조물과 구분 짓는 것이 지성과 학습능력이라는 중세의 시각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그는 알 수 있는 모든 것을 알고자 애썼다. 단테의 지식에 대한 개별적인 열정과, 지식을 갈구하는 인간은 신의 형상으로 만들어졌다는 그 시대의 보편적인 믿음은 『신곡』에서 “짐승처럼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덕과 지식을 따르기 위해 태어난 것(「지옥」, 26곡, 118-120)이라고 자기 동료들에게 주장하는 오디세우스를 통해 드러난다. 동시에 단테와 그 시대 사람들은 권력이 선과 악 모두에 거대한 힘이 될 수 있음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다. 예컨대 (동)로마제국의 황제로서 절대 권력을 행사한 유스티니아누스는 천국의 어엿한 성인이기도 했다.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지식을 탐색하는 가운데 보인 오만함(hubris) 때문에 지옥행을 선고받았으며 오만방자한 교황 보니파키우스8세는 (단테가 보기에) 성 베드로의 발언처럼 “내 무덤이 놓인 곳을 피와 악취의 시궁창으로(「천국」, 27곡, 25-27) 만든 죄로 똑같은 운명에 처하였다. 중세의 관점에서 그들은 어디로 길을 잘못 들었는가? 정당하고 부당한 지식의 추구와 권력의 행사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단테와 그 시대 사람들에게 해답은 각 행위의 적절한 한계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중세사상의 주류는 인식론의 핵심에 인간 지식의 유한함을 설정하였다. 물론 궁극적인 신비는 하느님이었다. (테니슨의 시구처럼) “인간 사상의 최대한의 경계를 넘어서” 지식을 추구할 것을 동료들에게 역설한 오디세우스[율리시즈]는, 특정한 지식은 인간이 간파할 수 없는 채로 항상 남아있으며 또 그래야 한다는 시각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브처럼 이 그리스 영웅 또한 궁극적인 신비를 알고자 애썼으며 그 결과 자신의 인간성에 대한 완전한 의미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반면에 이교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신곡』에서 “지식인들의 스승”(「지옥」, 4곡, 130-132)으로 칭송받을 수 있었고, 피조물인 인간 존재의 한계 내에서 알 수 있는 것만을 추구한다는 중세사상에 의해 그러하였다. 유스티니아누스 역시 그가 편찬한 법전과 그의 회심에서 드러나듯이 정치권력 심지어 군사력도 특정한 범위 내에서만 적법하게 행사할 수 있다는 한도의 중요성을 인식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법과 정의가 권력을 가진 자의 위에 있다는 제한을 서술했다.

  지식과 권력의 정당하고 부당한 형태의 구분은 지식과 권력의 적절한 관계에 대한 단테의 생각의 밑바탕에 깔려있다. 그는 지식과 권력, 이 두 영역이 견고하게 맞물리는 데 제3의 현상인 지혜가 필요하다고 믿었다. 『향연(Convivio)』에서 단테는 윤리학이 더해진 자연적 지식의 총합으로서의 지혜를 찬양하였다. 실로 지혜란 한계의 인식과 다름없었다.

  오늘날 중세 시대는 지식의 추구가 권위 앞에서 꺾이고, 지식에 필요한 한계라는 개념이 지적인 탐구를 가로막으려는 본질적인 의도의 증거로 간주되는 시기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중세의 사상가들은 인간이 그 한계선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를 앎으로써만 그에게 허락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배우거나 가능한 만큼의 권력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사실 중세 사상가들은 알 수 없는 것의 신비와 알 수 있는 것을 드러내는 힘 모두를 경험하기 위한 한 순간의 경우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인간에게 필요하다고 믿었다.


Pelikan, Jaroslav, "Master of Those Who Know: The Paradox of Knowledge and Power in Medieval Thought", Knowledge and power : the life of the mind and the conduct of government(Washington, D.C., 1988), pp. 13-15.


P.S. 이 글이 수록된 위의 책은  『지식과 권력』(김세준 옮김, 새물결, 1994)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바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