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의 인문학 서재 - 곁다리 인문학자 로쟈의 저공비행
이현우 지음 / 산책자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힘없는 정의는 무기력하다.
정의없는 힘은 전제적이다.

힘없는 정의는 반격을 받는다. 항상 사악한 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정의없는 힘은 비난을 받는다.

따라서 정의와 힘을 결합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당한 것이 강해지거나
강한 것이 정당해져야 한다.

p. 110



인생은 여행길이고 나그네길이고 소풍길이란 얘기들을 하지만, 나는 그러한 태도의 이면이 ‘기적으로서의 삶‘에 대한 회파가 아닌가 싶다.

그러니까 한쪽은 ‘기적으로서의 삶 life as a miracle‘이 있다면 다른 한쪽엔 ‘여행으로서의 삶 life as a tour‘이 있다.

누가 여행을 하는가? 자신의 삶을 기적으로 만들고 연출하기가 두려운 사람들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연의 기적과 남들의 기적을 ‘구경‘하러 다닌다. 그리고 그런 기적들 옆에서 사진을 찍은다. 남들의 기적이 자신에게 옮기를 바라는 듯이.

그들은 자기 자신이 ‘기적을 행하는 자 miracle-maker‘라는 걸 알지 못하거나 부인하는 건 아닐까?

"평생 동안 단 한 번의 기적도 행하지 않은 채 그렇게 생을 마감한다."

러시아 작가 다닐 하름스의 단편 <노파>에 나오는 한 대목이다.

‘기적을 행하는 자‘의 라캉적 명칭은 ‘주인‘일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내 삶의 주인이며 나는 내가 말하는 바다." 여기서 기적이란 내가 나인 것이다.

왜냐하면, "상징적인 동일시와 상상적인 동일시는 불가능하며 그것은 반드시 어떤 잔여물을 남기기 때문이다." 지적,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

15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