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냉전 : CIA와 지식인들
프랜시스 스토너 손더스 지음, 유광태.임채원 옮김 / 그린비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CIA의 설립은 미국 정치의 전통적 패러다임에 대한 극적인 재편의 순간으로 기록되고 있다. CIA의 창립 근거는 불가피한 거짓말사실관계의 부인을 평화 시의 합법적인 전술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 것이었으며, 장기적으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고 국내외적으로 무제한적인 권력을 활용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영역의 정부 기관을 창출하는 것이었다. (66)

 

 

19471219, 케넌의 정치 철학은 트루먼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비밀 지침 NSC-4를 발효시킴에 따라 법적 권위를 얻게 되었다. 이 안건의 1급 비밀에 해당하는 부록 NSC-4CIA 국장이 미국의 반공주의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비밀 심리전 활동을 수행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그러한 활동을 조정하고 허가하기 위해 어떤 절차가 뒤따라야 하는지가 놀라우리만치 불분명하긴 했지만, 이 부록은 비밀 첩보 작전을 인가해 주는 전후 최초의 공식 문서였다. (77)

 

 

겔렌 조직은 나치 독일의 정보 부서로 당시 대소련 스파이 활동을 위해서 미국이 해체시키지 않고 있었다. 위즈너는 도덕적인 문제로 일을 미루는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79)

 

 

OPC의 작전 활동을 돕기 위해 의회는 1949년 중앙정보국법Central Intelligence Agency Act을 제정했다. 이 법은 CIA 국장에게 [자가전 수행과 관련한] 자금 지출에 대한 해명을 하지 않아도 될 권리를 부여해 주었다. 이후 불과 몇 년 사이에 OPC의 활동은 작전의 규모, 인원 및 예산이 문어발처럼 확장되었다. (80)

 

 

마셜플렌 초기, 아직 혁신적인 움직임이 남아 있었을 때, 마셜플랜의 자금이 이중적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금의 수혜국들이 각각 미국으로부터 받은 돈에 비례한 일정 금액을 자국의 중앙은행에 예치해 해외 원조 프로그램에 기여해야 한다는 제안이 있었다. 수혜국과 미국의 상호 조약에 따라 이 자금은 양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자금이 된다. 대부분의 자금(95퍼센트)은 수혜국 정부의 자산이 되지만, 나머지 5퍼센트는 예치와 함께 미국 자산이 된다. 바로 이 대충자금’-매년 대략 200만 달러에 이르는 비밀 자금-은 곧 CIA의 활동 자금으로 유용할 수 있게 되었다. (183-184)

  

 

자유유럽위원회의 자금 조성 업무를 담당했던 곳은 다름 아닌 자유십자군운동Crusasde for Freedom이라는 단체였다. 그리고 단체의 대변인 겸 출판인은 젊은 배우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이었다. 이 자유십자군운동은 미래의 CIA 국장 빌 케이시Bill Casey의 프로그램에 제공되는 지원금을 세탁하는 데 이요되고 있었다. 그 프로그램은 뉴욕의 국제난민위원회International Refugee Committee를 말하는데, 풍문에 따라면 나치 전범들의 독일 탈출과 미국 망명을 도와줬다고 한다. 공산주의와 싸울 때, 이 나치 전력자들이 미국 정부에 무엇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226) 

 

 

1950년 당시, 미국 공산당원의 규모는 31000명 정도였지만, 1956년에는 불과 몇천 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나마 대부분은 당내에 잠복 중인 FBI 요원들이었다. (320)

 

 

제이슨 엡스타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것은 개개의 작가들과 학자들을 매수하고 타락시키는 문제가 아니라, 자의적이면서 인위적인 가치체계를 우위에 두는 것의 문제였다. 이 가치 체계에 의해 학계 종사자들의 출세와 잡지 편집장들의 임명이 좌지우지되고 학자들의 연구 보조금과 출판 여부가 결정되는데, 이 모든 것들은 그들 자신이 가진 장점과 가치에 의해서가 아니라, 물론 때로는 이런 것들이 상당한 의미가 있기는 하지만, 결국은 그들의 충성도에 따라 결정되었다.” (547)

 

 

냉전은 투쟁을 가장하여 현실적 이해관계를 올바르게 보지 못하도록 하는 기망欺罔이었다." 1962년에 비평가 해럴드 로젠버그는 이런 글을 남겼다. "냉전을 보면서 가장 우스웠던 점은 각자 적대하는 두 진영이 상대편의 사상이 실천에 영역에 들어오기만 하면 압도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사실이다. …… 서방 진영은 자유의 개념이 사적 소유나 이윤과 조화를 이룰 수 없는 범위까지만 한정되기를 바랐다. 한편 소련 측 역시 사회주의를 공산주의의 관료주의적 독재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로 한정 지으려 했다. …… [사실] 20세기에 일어난 혁명들은 자유와 혁명, 이 두 가지 모두를 갈구하며 일어났다. …… 현실적인 정치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이 정치는 바로 자유와 사회주의가 서로 대항한다는 협잡 행위로부터 단호하게 해방을 요구하는 그런 정치이다." 로젠버그는 이런 말로 [냉전의] 마니교적 이원론Manichean dualism을 비난했다. 동서양 진영이 틀에 박히 교조주의에 사로잡혀 서로에게 문호를 닫아 걸은 채 미친 듯한 파드되를 추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704-705)

 

 

크리스톨의 글은 어떻게 젊은 급진주의자가 가면 갈수록 세계와 불화하는 성마른 반동주의자로 변모하는가를 드러내 주고 있다. 크리스톨과 불화하는 세계란 성적인 방종, 다문화주의, 생활보조금을 받는 편모 가정, 반항적인 학생들을 의미했다. 크리스톨은 래스키 혹은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아서 쾨슬러가 말한 ‘20세기인’, 즉 "자기 두개골 속에 철의 장막을 쳐놓은 정치적 신경증 환자"가 되어 버렸다. (713)

 

 

예일대학교를 다니고 단테를 읽으며 시민적 미덕에 의해서 교육받은 사람과 나치를 채용하고 민주적인 선거 결과를 조작하고 정보기관 내부의 실정을 잘 모르는unwitting 대상에게 환각제를 주고, 수많은 미국 시민들의 우편함을 열어 보고, 정부를 전복시키고, 독재를 지원하며, 암살을 획책하고, 피그스만 침공 같은 재앙을 계획한 사람이 사실은 모두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다. (7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