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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영 현대경영
박상하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16년 11월
평점 :
삼성경영 현대경영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기업. 기적에 가까운 성공 신화의 창업주를 둔 삼성과 현대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기업이다. 그러한 삼성과 현대의 경영 전반을 폭넓게 고찰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800쪽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분량도 분량이지만 개별 기업을 이렇게나 깊이 있게 탐구해 본 시도가 있었는가 싶을 정도로, 이 책은 첫 페이지를 넘기기 전부터 독자를 압도한다.
굳이 필요 없을 듯한 질문이기도 하지만, 저자는 ‘왜 삼성경영 현대경영인가?’라는 질문부터 시작한다. 기적과도 같은 성공 신화를 쓴 두 기업의 위대한 업적을 경영자라면, 아니 일반 국민들 누구라도 관심을 가질 법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그러나 두 기업의 이름값과 큰 업적에도 불구하고, 삼성과 현대가 이룬 경영의 핵심 가치와 그 방침을 본격적으로 밝혀낸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또한 경영적 마인드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시각으로 바라본 현대경영과 삼성경영은 또 다르다는 것이 이 책의 출발점이다.
삼성과 현대의 경영이라면 우선, 위대한 업적을 일궈 낸 두 창업주에 대한 관심부터 생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정주영 회장과 이병철 회장, 두 인물에 대한 서술은 그런 면에서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성공한 경영자의 공통된 특징을 찾고자 했다면 이 책에서는 잘못 짚은 것이다. 정주영과 이병철은 눈을 씻고 보아도 도무지 닮은 점이라곤 찾아보기 어렵다고 한다. 정주영이 큰일을 잘 해야만 큰 경영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에, 이병철은 작은 일에도 완벽을 추구해야만 큰 경영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리더십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나 필수적이다. 특히나 리더십의 부재로 고통 받고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 국민들이라면 다양한 리더의 모습을 통해 조직의 운영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대한민국의 대표기업 삼성과 현대를 분석한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