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몬티어의 가치투자 나침반 - 100년의 시간이 증명한 ‘성공 투자 북극성!’
제임스 몬티어 지음, 권춘오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려 할 때, 가장 먼저 손에 잡히는 것이 주식입니다.

스마트폰만 열어도 초 단위로 오르내리는 가격이 눈앞에 펼쳐지죠. 투자금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공부를 해도, 수천 개의 기업을 하나하나 분석해도, 오늘의 가격이 내일과 같을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공부는 무의미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투자가치가 있는 주식이 무엇인지,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주식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를 이해하는 일이야말로 투자자가 가져야 할 최소한의 준비입니다.


시장에는 흔히 두 가지 흐름이 있습니다. 코카콜라나 P&G처럼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온 기업이 있고, 애플이나 테슬라처럼 끊임없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전자를 가치주, 후자를 성장주라 부릅니다.


이들의 주가 흐름을 돌이켜보면 언제나 굴곡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과거보다 현재의 주가는 높지만, 그 과정에서 투자자들은 오르내리는 파도에 흔들리며 때로는 두려움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그 지점에서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길을 잃습니다.


『제임스 몬티어의 가치투자 나침반』은 이런 흔들림 속에서 투자자가 무엇을 붙잡아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짚어줍니다. 책 속에서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가치투자를 할 때 단기적으로 일정 기간 감수해야 할 손실을 참을 수 없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가 결국 가치투자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챕터 14. 가치투자를 방해하는 것들 중에서)




이 문장은 초보 투자자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주식시장은 본래 요동치는 바다와 같고, 그 속에서 단기적인 파도에 휩쓸리지 않는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합니다. 단순히 종목을 고르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왜 투자자가 흔들리는지, 그리고 어떻게 중심을 잡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초보 투자자에게 나침반이 되어줄 책입니다.







#경제경영 #가치투자 #성공투자 #시장가치 #주식투자  #제임스몬티어의가치투자 나침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