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합니다.
교육법이나 심리학과 관련된 책뿐만 아니라 자녀의 교육 방법에 대한 책도 종종 읽습니다.
그동안 제가 읽었던 자녀와의 갈등해결이나 심리에 대한 책들은 보통 자녀(청소년)라는 그 주제에 중점을 두고 저자가 생각해왔거나 관찰했거나 연구결과들에 대한 설명을 하는 책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부모의 인생 지도의 위치도 중요하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집중하게 읽었던 내용인데요, 유아기의 자녀가 자라 청소년기에 다다르면서, 부모 또한 청년기에서 중년기로 사회적인 위치가 변화되면서 부모도 여러 변화가 일어난다는 점을 깨닫게 해줍니다.
자녀가 청소년기에 심리적 위기를 겪는다면, 부모도 중년기 위기를 경험한다는 것이죠.
이 책은 부모가 자녀의 사춘기를 경험하면서 자신도 심리적 위기를 느낄 수 있는 시기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년기의 위기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신체적, 인지적으로 성숙해진 자녀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춘기 자녀와의 원만한 소통과 관계 형성은 인생 중기인 부모에게도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부모 역시 인생 지도 위에서 스스로 지금 어디에 있고, 무엇에 주력해야 하는지 등을 성찰하여,
자녀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p38
이 책은 자녀가 성장하면서 겪는 각 단계별 심리적 고민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전반적인 소통 전략을 탐구할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현재 자녀와의 소통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거나 지혜롭게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뷰어스클럽 #자녀교육법 #서울대석학이알려주는자녀교육법 #자녀와의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