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우연한 계기로 탈모에 관심을 갖게 되어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하게 되었다고 한다.
최근 들어 내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고 있는 것이 걱정되었던 터라 단숨에 책장을 넘겼다.

1개의 모낭에 보통 7~9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자란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었던 적이 있을 거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가 모낭에 있는 줄기세포에 있었다.
이 줄기세포가! 머리카락 세포를 늙지 않게 유지시켜주는 기특한 녀석이라 한다.
신체의 다른 곳에도 물론 줄기세포가 있지만 모낭의 벌지 구역이라는 곳에 모여 있는 줄기세포는 특히 피부 재생, 신경재생, 피지샘 재생, 심지어 각막 재생 등 다른 조직으로의 분화 가능성도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관심이 매우 높다고 한다.
탈모의 전조증상 중의 하나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이라 한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졌는지 가장 간단한 방법은 뒤쪽 부분의 머리카락과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의 굵기를 비교해 보면 된다고 한다.
탈모의 큰 이유는 유전이 맞지만 후천적인 노력으로 탈모가 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석류보다 에스트로겐이 600배나 많은 약재, 천연 미녹시딜 역할을 하는 약재 등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탈모의 원인 중의 하나가 또 급속한 다이어트도 있다고 한다. 머리카락이 자라나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만성 미만성 탈모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다.
저자는 정말 다양한 탈모치료방법과 치료제의 소개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이렇게 방대한 내용들을 알고 있는지 궁금했다. 알고 보니'모낭의 미세 인자를 이용한 주사액 개발'특허도 출원하고 현재 천연 식물 추출물을 기반으로 한 탈모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의 목표대로 개발이 된다면 1000만 탈모로 고민되는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효과 좋은 제품이 꼭 나왔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