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 우리의 몸 편 웃다 보면 공부가 되는 초등 저학년 수수께끼 3
송지혜.이혜림 지음, 이창섭 그림 / 가나출판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재미있게 어휘를 익히게 하자. 하나의 어휘와 관련된 것은 수수께끼, 속담, 토막상식으로 반복 학습하여 기억속에서 지워지지 않도록 하자.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즐겁게 어휘를 익히고 배경 지식을 넓힐 수 있을까?

 

이 책은 '웃다 보면 공부가 되는 초등 저학년 수수께끼' 시리즈 이고, 위의 문장은 출판사에서 말하는 이 시리즈의 목표이자 가장 고심한 부분 이다. 이 책은 이러한 출판사의 제작 의도가 매우 잘 반영되었다. 아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깜찍한 일러스트와 수수께끼, 퍼즐 등의 재미있는 요소들로 구성 되었고, 정보글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주제(ex.드르렁 쿨쿨~코를 고는 이유, 깍을까? 말까? 수염, 웃기면 왜 배꼽이 빠질까? 등등)를 던져서 많은 양의 글씨도 읽게 만든다. 이 책을 만들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와 고심이 필요했음을 인정하게 된다.

 

이미 동물편과, 세계의 도시편을 만족하며 보았고, <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우리의 몸편> 또한 아주 만족스럽다. 내가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앞서 이야기 했듯 구성이 매우 좋기 때문이다. 지루하고 어려운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반복 학습의 효과도 있어서 장기 기억에 확실히 도움을 주는 것도 마음에 든다.

 

아이 눈에 띄도록 책상 위에 두면, 아이가 심심할 때 하나씩 하나씩 문제를 풀게 된다. 심심해서 시작했지만, 지식이 채워지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우리 몸의 시시콜콜 정보를 즐겁게 익힐 수 있어 좋은 책이다.

 

총 8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는데, 각각의 주제는 숨은그림찾기, 수수께끼, 인체이야기(정보와 상식 등), 속담, 퍼즐 5단계로 구성 되었다.

8개의 주제는 얼굴, 몸, 몸속, 뼈와 피, 몸이 아파, 배설과 배출, 느낌과 감정, 몸에서 나는 소리 이다.

우리 몸의 겉과 속 뿐만아니라, 감정과 우리 몸의 활동 까지 재미있게 전달한다.

 

1단계: 숨은그림찾기

주제와 관련하여 상단에 간략한 설명의 글이 있고, 재미있는 그림 안에서 5개의 숨은그림을 찾는다.

 

2단계: 수수께끼

주제와 관련된 23개의 수수께기 문제가 있다.

기울이면 잘 들리는 것은?, 먹고 말하고 노래하는 것은? 처럼 지식을 묻는 수수께끼도 있고,

검은 수풀 사이에 난 길은? 구멍이 7개 난 굴은? 발가락을 지키는 갑옷은? 처럼 난센스 퀴즈도 있다.

 

3단계: 재미있는 인체 이야기

주제에 대한 지식과 상식 등을 호기심 자극하는 주제들로 재미있게 전달한다.

나이가 들면 왜 흰 머리가 생길까?,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리 떨기 다리 꼬기 어른들은 왜 싫어할까? 등등 인체와 관련된 재미있는 질문으로 즐겁게 지식을 채우게 된다.

 

4단계: 속닥속닥 우리 몸 속담

주제와 관련된 속담과 속담을 일상에서 쓸 수 있는 퀴즈, 사자성어와 우리 몸 이야기 로 구성 되었다.

 

5단계: 우리 몸의 어디일까? 가로 세로 퍼즐

앞서 익힌 지식을 퍼즐로 복습 한다. 앞 단계에서 이미 지식을 채웠기에 퍼즐문제 푸는 것이 어렵지 않아 더 재미있게 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