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곡곡 우리나라 지리 대장 나강산이 간다! - 우리나라 지리 교과서 개념 잡는 초등 사회 그림책
석수점 지음, 이해정 그림, 권정화 감수 / 가나출판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는 어려운 과목 중 하나이다. 개인적으로 그 중에 지리는 특히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었다. 왜 그럴까?

모든 학문은 암기가 기본이지만, 수학, 과학 같은 과목은 개념만 이해하면 응용문제들도 무리 없이 풀 수 있지만, 사회 과목은 100% 암기 과목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그렇기에 지루하고 재미없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많은 체험을 통해 배경지식이 풍부한 경우라면 사회과목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이미 직접 경험을 통하여 쌓은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듣는 사회수업은 암기가 아닌 복습이 되어 알고 있는 지식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만큼 사회과목, 특히 지리는 '경험으로 쌓은 배경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도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

구성이 알찬 <방방곡곡 우리나라 지리대장 나강산이 간다!>

 

그렇다고, 경험을 많이 쌓기 위해 노력하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교과서나 독서로 학습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문제는 '지루함'이다. 일단 암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하기 싫다'는 생각부터 든다. 하지만, 재미있게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는 책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방방곡곡 우리나라 지리대장 나강산이 간다!>는 '지리는 재미없다?'란 편견을 과감히 깨준 책이다.

 

<방방곡곡 우리나라 지리대장 나강산이 간다!>는 구성이 너무 좋다. A4와 비슷한 크기에다가, 반양장본으로 속지가 뽀드득 소리나는 매끄러운 두꺼운 도화지 재질이어서 잡지처럼 선명한 칼라로 보기 좋게 구성 되었다.책이 크다 보니 전체적인 구성이 시원시원하고, 생동감이 느껴진다.이 책은 텍스트 보다 그림으로 정보를 더 많이 알려주어서 그림의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매 페이지 마다 수채화 느낌의 선명한 칼라로 다양한 이야기를 보여주어서 보는 재미가 있다. 텍스트는 그림을 설명하는 보조의 역할을 하여 아이들은 그림을 통해서 지루하지 않게 책 속 주인공들과 함께 체험하는 효과를 보게 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다는 말처럼 이 책이 딱 그러하기 때문이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우리나라 지리 체험 그림책'

 

지리를 직접 체험 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 책을 강추하고 싶다. 지루한 지리를 그림으로 보여 주어서 지루하지 않게 눈으로 생생히 기억시키기 때문이다. 지리는 텍스트 보다는 그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이 이런 나의 생각과 딱 맞다. 우리나라 구석구석 지역의 특색을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보여 주고, 지도 속에 지역의 특색을 충실하게 담아서 각 지역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너무 마음에 든다. 그림으로 정보를 말하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도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100점 짜리 책이다. 또한, 초등 사회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이야기와 그림 속에 자연스럽게 풀었다고 하니 교과와도 연계되어 장점이 많은 책이다.

 

 

강산이와 함께 떠나는 방방곡곡 우리나라 여행!

 

초등생인 강산이는 엄마, 누나와 함께 캠핑카를 타고 우리나라 곳곳을 여행한다. 마포 난지캠핑장에서 시작하여 수원화성, 인천, 강화도, 북한, 강원도, 제주도 등 우리나라 방방곡곡을 여행하며 다양한 정보와 재미와 매력을 전해준다. 강산이의 여행 길에는 백두대간, 댐, 강 과 같은 테마 여행도 있어서 사회, 지리에 대한 지식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강산이와 함께 하는 전국 우리나라 여행이 끝나면 <우리나라 방방곡곡, 찰칵!>에서 각 지역별로 그 지역의 명소, 유적 축제가 실사로 소개되고, 각 지역 소개 페이지 마다 '한국지리 박사가 되는 GOGO 스피드 퀴즈' 코너가 있어서 재미있게 복습의 효과를 준다.

 

 

재미있게 풀고 알차게 공부하는 <우리나라 지리 워크북>

 

마지막에는 교과서 개념을 다지는 단계별 워크북이 있다. 4단계로 구성하여 난위도를 조절하였다.

1단계, 스스로 테스트: OX 퀴즈로 독자의 상식이나 태도가 어떤지 직접 진단한다.

2단계, 개념 확인 활동: 사다리 타기, 설명에 맞는 개념 찾기, 낱말 퍼즐을 풀며 교과서 개념을 다시 확인한다.

3단계, 창의 활동: 짧은 글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면서 사고력을 키운다.

4단계, 개념 심화 학습: 고학년 교과서의 심화정보를 학습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