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 3 : 로마 제국과 진.한 제국 기원전 8세기~서기 5세기 - 한국사까지 저절로 공부되는 역사 이야기 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 3
김상훈 지음, 최현묵 그림, 남동현.나상집 감수 / 가나출판사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 3권을 만났다.

1, 2권을 너무 잘 봐서 3권도 기대했는데, 역시 편집 및 구성이 훌륭하다

 

앞서 1, 2권은 세계 문명의 탄생 부터 헬레니즘, 춘추전국 시대의 이야기를 담았고,

이번 3권은 로마 제국과 진,한 제국(기원전 8세기~서기 5세기)를 다루고 있다.

이와 함께 고구려와 일본, 중국의 역사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로마 제국의 역사와 황제 이야기 부터 중국의 유명한 영웅 유비, 조조 그리고 고구려의 광개토대왕 까지 시대별, 주제별로 흥미진진하게 스토리를 펼치고 있다.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라는 타이틀에 맞게 세계사와 더불어 동아시아의 역사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다.

 

***한국사까지 저절로 공부되는 역사 이야기

바로, 이 책이 제작된 이유가 여기 있다.

기존 역사서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따로 봐야 하지만, <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는 한국사와 연계하여 통재로 이해가 되는 세계사이다.

 

역사를 암기 과목이라고 생각해서 역사를 싫어하는 아들을 위해 한국사, 세계사, 동양사, 서양사를 통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방대한 세계사를 한국사와 연계하여 시대별, 주제별로 엮고, 그림, 사진, 이야기, 지도 등을 이용해 역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수천 년의 역사를 한 눈에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 주는 세계사

많은 양의 역사를 한 눈에 꿰뚫어 보고, 시대의 흐름에 따른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실사, 그림을 이용해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지도 연표로 한눈에 정리 쏙!>

이 책의 주요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양쪽면을 이용해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이 지도만 봐도 같은 시대의 동아시아의 역사를 한 눈에 꿰뚫어 볼 수 있다.

 

<용어로 한번에 정리 쏙!>

정말 중요한 용어~~

용어에 대한 개념만 알아도 세계사의 반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는 잘 외워지지도 않고, 지루하기만 하다.

하지만, 이 책은 역사를 어려워 하는 아들을 위해 쓴 의도와 맞게 핵심 용어들을 따로 뽑아 개념 부터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역사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간단 테스트> 코너를 통해서 퀴즈로 핵심 용어들을 다시 한번 짚어 주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했다.

 

<지도 위 세계사>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본문의 내용을 지도 위에 실사와 풍선말로 부연 설명을 하고 있다.

본문에서 이야기와 그림으로 역사를 풀어 갔다면 이 코너에서는 지도 위에 실사를 붙혀 넣어 본문의 내용을 한 눈에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계사 정리 노트>

마지막에는 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지역, 인물, 유물, 사건의 주제별로 핵심 용어들을 설명하고 있어서 전체 흐름의 이해를 반복학습 하는 효과를 준다.

마지막으로, '찾아보기'가 있어서 용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대 장점은 지도!!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지도을 원없이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는 아무리 말로 설명해도 이해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

그렇기에 좋은 방법은 실사, 그림 등의 부속 자료들이 필요한데,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지도'를 이용한 설명 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나의 생각과 같이 이 책은 지도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본문에서도 지도를 이용해 텍스트 이해를 돕고, 각 단원 시작할 때는 연도를 띠로 보여 주고, 마지막의 지도 위 실사 설명은 정말 최고라고 생각한다.

 

지도를 통해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서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의 타이틀에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자를 비롯한 편집원이 얼마나 노력하고, 공을 들인 책인지 잘 알 수 있는 훌륭한 역사책이다.

 

세계사를 처음 시작한다면 이 책이 탁월한 선택이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