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감정론 현대지성 클래식 70
애덤 스미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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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은 인간 사회의 근본을 ‘공감’이라는 감정에서 살펴본 고전이었다. 흔히 경제학의 아버지로만 알려진 그이지만, 이 책에서 그는 도덕적인 인간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탐구한 철학자적 면모를 보여준다.

인간은 타인의 감정을 상상하고, 그 시선을 내면화함으로써 자신을 성찰한다. 애덤 스미스는 이러한 과정을 ‘공정한 관찰자’라는 개념으로 표현했다. 그는 우리가 선과 악을 판단하는 기준이 외부의 강제가 아닌, 내면화된 타인의 시선임을 밝혀낸다.

도덕감정론이라는 개념이 가진 핵심은, 사회 속에서 도덕이 작동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가령, 우리는 타인의 고통에 공감할 때 선을 행하고, 타인의 비난을 두려워할 때 절제를 배운다. 이런 상호 감정의 흐름이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숨은 힘이라는 점을 포착하며, 애덤 스미스는 인간이 가진 날것의 본성이, 사회에서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아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도덕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통찰, 오늘날 인간관계와 사회적 윤리에 대해 여러 부분에서 성찰할 만한 점을 얻을 수 있다. SNS에서 분노가 확산하는 패턴, 타인의 불행에 대한 무감각, 정치적 양극화 등 현대의 윤리적 혼란은 대개 공감의 균열에서 비롯된다.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은 이런 시대에 ‘타인의 시선(제3자)으로 객관적으로 나를 돌아보는 능력’의 가치를 일깨운다는 점에서 깊은 의의가 있다. 그가 주장하는 도덕감정론 속 공정한 관찰자의 개념은, 타인에 대한 상상력과 공감을 회복하려는 현대인의 내적 훈련법으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감정론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도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도덕감정이 인간의 본성이라면, 시장은 그 본성이 ‘제도적으로 확장된 공간’이지 않을까. 그에게 경제와 윤리는 분리된 영역이 아닌 듯했다. 무엇보다 그는 경제적 자유가 타인에 대한 공감과 자제의 미덕 위에 세워질 때만 지속 가능한 사회가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감정론은, 경제와 윤리를 잇는 인류학적 토대가 되는 자료로써도 읽을 가치가 있다.

현대지성판 도덕감정론의 특별함은 그 충실함과 완결성에 있다고 보았다. 이 책은 애덤 스미스 생전 최종 개정판(1790년 제6판)을 정본으로 삼았고, 국내 유일 그의 특별 논문인 「언어의 기원에 관한 논고」를 함께 수록했다.

애덤 스미스가 언어의 형성과 도덕감정의 관계를 탐색한 이 논문은, 인간 사회가 어떻게 상호 이해의 체계를 구축해왔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보충 자료이다. 또한, 본 책의 번역자인 이종인 번역가의 번역은 애덤 스미스의 문장을 현대적 감각으로 매끄럽게 옮기면서도 원문의 철학적 깊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책의 짜임새를 훌륭히 구성했다.

두꺼운 책의 분량에 따른 방대한 주석과 인물 해설, 시대적 배경 설명은 독자가 18세기 사상 세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특히 ‘공감’, ‘자제’, ‘품위’와 같은 개념이 당시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구체적인 맥락에서 짚어주는 점이 돋보였다.

오늘날의 도덕은 종종 제도나 규범의 언어로만 논의된다. 그러나 스미스는 그보다 먼저, 도덕은 타인에 대한 상상력에서 비롯된 감정의 질서라고 말한다. 우리는 모두 타인의 마음속에서 살아가며, 그들의 시선으로 자신을 판단한다. 이 단순하지만 심오한 통찰이야말로 도덕감정론이 25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읽혀야 하는 이유이지 않을까?

도덕감정론은 고전을 새로이 읽는 즐거움과 더불어, 오늘의 사회에서 우리가 어떤 인간으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는 듯했다. 서로를 향한 진솔한 공감이 희미해지고 타인의 고통이 ‘정보’로만 소비되는 시대에, 이 책은 다음과 같이 말해주는 것만 같다.

“도덕은 타인의 마음을 상상할 때 비로소 시작된다.”

도서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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