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공부하는 석유·가스 산업 - 산유국이 되려면 꼭 알아야 할 최소한의 경제지식
오성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다는 한국에서 석유 가스의 발견을 꿈꾸며, 지난 12월 20일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본격 시작됐다. 시추 작업은 두어 달 진행하고, 내년 초여름이 오기 전에 첫 분석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한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한국의 에너지 자립성을 꿈꿀 수 있는 시작점으로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한국 경제와 기술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대중의 반응은 부정과 긍정의 양극단을 달리고 있다. 비단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각자의 결과에서 얻는 것이 있기를 바랄 뿐이다.

어찌 되었든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진행하는 대형 석유 관련 개발인 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이 프로젝트가 시작하는 시점에서 관련 산업 및 현황과 역사가 궁금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원이라고는 사람뿐인 한국에서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인식은 낯설기만 할 뿐, 관심을 두고 공부를 하려고 해도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막막할 따름이다.

그런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책, 《처음 공부하는 석유 가스 산업》이 나왔다. 이 책은 한국의 에너지 자원 문제를 연구하며, 여러 저술 활동과 강연을 통해 활동하고 있는 오성익 전문가가 썼다. 국토교통부 및 해양수산부 근무, 국제에너지기구(IEA) 관계자들과의 교류 등 다학적인 접근과 국제적 시각을 기를 수 있었던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이 책은, 석유 가스 산업이라는 난생처음 접해보는 생소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계기를 준다.

이 책은 석유 가스 산업과 해양 시추에 대한 포괄적인 해설을 제공하며,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석유 자원의 소유권 개념을 다루고, 국가마다 이 석유 자원의 소유권을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더불어 석유 자원을 국가끼리 어떤 방식으로 공동개발을 하고 있는지, 그러한 개발 계약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더불어 석유와 가스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등을 알 수 있다. 1부는 입문을 위한 핵심 개념과 용어를 정리하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고, 석유 가스 산업 전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다.

2부는 세계 석유 가스 산업을 지배하는 주요 기업을 소개한다. 이들이 어떻게 개발 참여 및 투자를 하고 있으며,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에 관한 향후 동향에 대한 분석을 해볼 수 있다. 기업의 구체적인 동향 정보를 통해 독자가 해당 산업의 디테일한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3부는 해양 유전 개발의 역사와 현황, 개발 및 생산 절차를 설명한다. 더불어 해양 유전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장비, 그리고 개발 과정에서의 위험 요소와 환경적 고려 사항도 다루고 있다. 이는 독자가 해양 자원 개발의 복잡성과 그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나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관련 있는 해양 유전 개발이 지닌 도전과 의의를 잘 보여주고 있어, 해당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마지막 4부는 한국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시추선 ‘웨스트 카펠라’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웨스트 카펠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함께 이것이 시추 작업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나아가 시추 작업이 추후 경제적으로는 어떤 효과를 가져오게 될지도 함께 전망할 수 있다. 만일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혜택을 보게 될 관련 기업에 관해서도 간략히 짚고 넘어간다.

부록은 트럼프 2기 집권에 따른 미국의 에너지 정책 변화 예측과 석유 가스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하여, 독자가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나 이 산업이 낯설게 느껴지는 까닭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용어가 가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부록에 비교적 빈번히 쓰이는 전문용어를 쉬운 개념과 함께 정리해 주어 이해하기 편하다.

이 책은 석유 가스 산업에 대한 기초 개념과 해당 산업의 핵심적인 역사 및 현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더불어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연관된 해양 시추의 복잡성에 관해서도 명쾌히 설명한다. 각 부마다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석유 가스 산업에 대한 개념과 정보는 독자에게 실질적인 지식을 전달하며, 해당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석유 가스 산업이라는 분야에 대한 지식은 아예 없다 싶었는데, 어떤 느낌과 성격을 가진 분야인지 이 책을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빠르고 가볍게 살펴볼 수 있었다고 느낀다. 관련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