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씽킹 아이디어 수업
다카하시 신페이 지음, 김경원 옮김 / 윌북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말랑말랑한 사고방식은 어떻게 해야 가질 수 있을까? 삶을 유연하게 만드는 사고방식은 또 어떻게 체득할 수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창의성이라는 말은 나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것 같고, 나름대로 생각한다고 해도 무언가 대단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도 않는다. 더불어 인생을 생각하면 할수록 우울의 늪에 빠져드는 것만 같다.

하지만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다. 백지에서 자유자재로 새로운 세계를 그려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누군가 그려낸 세계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사람도 있다. 그 세계를 보며 자신의 세계에 융합하기도 한다.

근래에 통용되는 창의성은 그런 게 아닐까 한다. 이미 시중에 나온 것은 많으니, 그 많은 시중 상품에서 더 나은 것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행위 말이다. 그 대상은 상품이 아니라, 어쩌면 인생을 바라보는 태도가 될 수도 있다. 대상은 제한 없이 무궁무진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모방하면 좋을까? 무엇을 모방함으로써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말랑말랑한 사고방식을 갖추게 되는 것일까? 창의성은 어떻기 기를 수 있을까? 나아가서는 어떻게 내 인생의 전반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답을 주는 책, 《1일 1씽킹 아이디어 수업》이 나왔다.

이 책은 장난감 창작자이자, 완구 및 게임 개발과 마케팅 직군에 종사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만든 저자 다카하시 신페이의 ‘아이디어 철학’을 담았다. 하루에 한 페이지씩 1년 동안 볼 수 있는 365개의 아이디어 철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1년을 목표로 읽는다면 매일 가볍게 한 페이지씩 읽어도 좋고, 개별 이야기의 분량이 많지 않아 부담이 적기에 여러 페이지를 연속으로 읽을 수도 있다. 읽는 방법은 독자 마음이 가는 대로!

저자가 이 책을 읽었을 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효과는 세 가지이다. 기지를 발휘하는 힘, 생각하는 힘, 창조하는 힘. 책에 쓰인 365개의 아이디어를 만나는 동안 이 세 가지의 힘을 차례로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눈앞에 마주한 고민을 빠르게 정리하고, 인생에서 마주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며,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힘을 얻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창의성을 기른다는 것은 삶을 대하는 태도에 이러한 유연성이 생기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겪은 여러 사안과 사건을 예로 들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가 삶에서 마주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발상하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보며 독자도 마찬가지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즐겁고 편하게 일하고 싶을 때,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드는 기술을 익히고 싶을 때 등과 같이 ‘구체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 독자 스스로에게 필요한 주제를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보통 아이디어라고 하면 특정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스러운 사고를 일컫는 경향이 강한데, 이 책은 디자인 및 웰빙 등 조금 더 포괄적으로 인생 전반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다루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 백지상태에서는 아무것도 떠올리지 못하고, 누군가의 생각을 모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하며 적성이라고 생각하는 나에게 잘 맞는 책이라고 느꼈다. 또한, 멍하니 있기는 싫고, 무언가 생산적인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읽으면 크게 도움이 될 책이라고 느꼈다. 딱 출퇴근 및 킬링타임용에 걸맞은 책이다.

뻣뻣하게 굳은 우리의 뇌에, 이제껏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고방식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꽉 막힌 생각의 돌파구를 열어주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우리가 매일 운동을 통해 신체 능력을 키워주듯, 두뇌를 활발하게 해 주는 ‘씽킹 운동’도 필요하다.

신체를 사용하는 운동은 지속하기 부담일 수 있지만, 이 책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가지고 다니면서 가볍게 펼쳐보며 두뇌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답답한 생각으로 가득 찬 머리에 환기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통해 즐겁게 씽킹 운동을 시작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