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해방 - 소용돌이치는 인생의 한가운데에서 마음의 고요를 얻는 법
곽정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 들어서 삶은 어떻게든 고통스럽다는 걸 깨달았다. 인간관계, 불안, 고독, 노화 등 마주하게 되는 고통의 요소도 가지각색이다. 어쩌면 하나씩 파고들다 보면 끝도 없을지 모른다. 이 정도면 인간은 고통스럽기 위해 태어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게다가 그러한 고통은 자연히 인간의 마음을 방황하게 하고 삶을 살아가는 걸 더욱 어렵게 만든다. 유감스럽게도 다수의 인간은 고통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법에 익숙하지 못하다. 따라서 대개 인간은 어쩔 수 없이 고통에 방황하다 부서진 마음을 짊어지며 살아가게 된다.

그런 맥락에서 이 책은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고통으로 인해 더는 마음이 무너지지 않도록, 조금이라도 고통을 견뎌낼 수 있는 마음 근육을 만들게 한다. 깊은 성찰과 진솔함이 느껴지는 저자의 일화와 문장이 돋보인다.

더불어 저자는 내용에서 심리학과 뇌과학 이론, 부처님 말씀이 담긴 초기 경전을 예시로 들어 마음에 고통을 가져오는 번민에 대한 ‘알아차림’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결과로 독자는 문제를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는 메타인지 과정을 통해 단단한 내면의 성숙을 기대할 수 있다.

앎은 고통이라는 말이 있지만, 그게 스스로에 대한 것이라면 반대의 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처음에는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일련의 과정이 심히 고통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그 과정을 계속 걷다 보면 반대로 묶여있던 번뇌의 마음이 해방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그 해방의 길을 조금이나마 빠른 속도와 옳은 방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안내자가 되어준다. 마음을 어지럽히는 다양한 번뇌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나아가 타인까지 사랑할 수 있는 통달의 삶을 찾고자 한다면 마음 해방을 읽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