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에 힘을 더하는 소통의 신호들
바네사 반 에드워즈 지음, 홍석윤 옮김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누군가의 말을 경청할지 말지는 딱 5분 내로 결정된다고 한다. 또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중에, 단순히 말하는 것 이외에도 수많은 신호를 사용한다고 한다. 그 신호는 귀로 들리지는 않지만, 파악하면 충분히 눈으로 볼 수 있는 비언어적 신호가 대부분이다.

<큐>의 저자 바네사 반 에드워즈는 앞선 비언어적 신호에 따라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가 아무리 좋은 말과 생각을 알고 있다고 한들 그것이 누군가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니겠는가.

본 책에서 언급하길, 실제로 비언어적 신호는 사람의 전체 의사소통의 60~90%에 이른다고 하지만 대부분은 비언어적 신호를 인지하고 잘 사용하는 방법에 무지하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그러한 안타까운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본 책에서 의사소통 성패의 큰 축을 좌우하는 비언어적 신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예시로 사람의 표정, 몸짓, 음성, 말투, 이미지 등 다양한 신호를 어떤 식으로 어떤 상황에서 적용하면 좋을지 풍부한 사례를 제공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비언어적 신호를 다룬 2부였다. 단순히 말하는 행위만으로는 내 의견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기가 부족하다는 걸 일깨워준 장이었다. 사람의 의사소통에 얼마나 많은 비언어적 신호가 담겨있는지, 그러한 비언어적 신호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다방면으로 학습할 수 있어 좋았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핵심 주제가 담겨있는 장이 2부라고 생각한다.

전반적인 감상은 남들에게 온화한 느낌을 주면서도 동시에 카리스마 있다고 느껴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꼭 주목해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상사와의 소통이 어려운 직장인, 면접을 잘 보고 싶지만, 버거운 취준생 등 <사람과의 의사소통 자체에> 어색함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의사소통할 때 드러나는 비언어적 신호에서 비롯된 사람의 심리에 대해 적극적으로 분석해 보고 싶은 사람이 읽어도 굉장히 흥미롭게 느낄 책이다.

결론은 이 책을 읽는다면 의사소통을 마주할 때 발생하는 사람의 심리에 따른, 무의식적 비언어적 신호를 분석하고 자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의사소통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해진다.

*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 TED 강연 500만 조회수
* 행동분석 및 소통 분야 전문가 추천서(이상은, 희렌 최)
* 80만 구독자 보유 유튜버,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최설민 추천서

두루뭉실하고 실생활에 적용하기 어려운 책? NO. 관련 연구 사례와 효과가 확실하고 실생활에 적용하기 쉽고 재미있는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