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24 : OLD MONEY
김용섭 지음 / 부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풍부한 사례와 예리한 통찰이 담긴 스토리텔링이 곁들여진 트렌드 전망서 <라이프 트렌드 2024>.

책에 제시된 2024년을 위한 24가지의 질문과 15부류의 사람들을 주목하며 읽다 보면, 2024년의 라이프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주제와 질문에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라이프 트렌드의 어느 부분에서 기회를 잡으면 좋을지 갈피를 잡을 수 있게 된다.

목차마다 간단한 키워드가 주어지며, 전체적인 내용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막연한 게 아닌 실제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도록 제시해 주는 책이라 좋았다. 간단한 내용 맛보기를 위해 책에서 제시하는 2024년의 대표적 키워드와 관련 내용 몇 가지를 짚어보자.

첫 번째는 <올드 머니>. 올드 머니는 직접 번 것이 아니라, 태생적으로 물려받은 부를 의미한다. 올드 머니, 즉 태생부터 찐 부자인 이들을 닮고자 하는 대중의 욕망, 그에 따른 패션의 양상 및 문화가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두 번째는 <반려자>. 내 인생을 함께할 반쪽과 같은 존재가 사람이 아니라, 동물과 로봇으로 대체되는 양상의 변화를 다룬다.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른 인식 전환의 필요성, 변화하는 가족 구조에 발 빠르게 어울리는 복지를 준비하는 회사들의 이야기가 재밌었다.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회사에서 조의금을 지급하는 등, 누군가에게는 유난으로 치부될 수 있는 복지들이 미래에는 당연하게 여겨질 수 있을지 모른다.

요새는 아이가 아니라 개나 고양이를 많이 기르고, 밖에만 나가도 개와 산책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우리 집 근처에는 개 전용 교육 유치원까지 있다. 지금은 신기하게 보고 있지만, 가족 구조와 인식의 패러다임이 더는 예전 같지 않음을 느낀다.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말이 되는 중인 현실이다.

세 번째는 <각집살이>. 부부는 붙어사는 게 당연하다는 시각에서 벗어나, 부부 서로 사이가 좋아도 각자 다른 공간에 사는 형태의 삶을 이야기한다. 획일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붕괴를 다루는 부분이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이상적인 삶에 대한 조율과 존중의 필요성을 볼 수 있었다.

트렌드 관련 책은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만 봤었는데, 이 책도 상당히 좋았다. 내용 구성이 알차고 저자의 분석이 예리하다.

요즘 사람들이 어떤 라이프 스타일로 살고 있는지, 그에 비롯한 라이프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하다면 눈여겨보고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