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 대학교 최고의 인생 설계 강의, 10주년 전면 개정증보판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혁신, 열정, 도전, 창의라는 단어는요…. 듣기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활기찬 생명이 담긴 단어들인 것 같아요.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에너지가 가득하게 만드는 이 단어들을 여러분은 얼마만큼 가슴속에 품고 살아가고 있나요?

아니면 혹, 앞선 단어들의 꺼져버린 불씨를 어떻게 마음에서 다시금 피어오르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런 고민에 걸맞은 책이 바로 이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에요. 나는 이미 스무 살을 훌쩍 넘었다고 낙심할 필요는 없어요. 여기서 말하는 스무 살은 상징적 의미니까요. 하루라도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 거라는 뜻인 거죠.

이 책은 저자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인생 최고 명강의로 꼽힌 <기업가정신과 혁신>이라는 강의의 내용을 담았어요.

앞서 언급했던 혁신, 열정, 도전, 창의를 일깨워주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포함된 책이에요.

* 우리 주변에서 별 볼일 없다고 생각되는 자원으로 유의미하고 창의적인 결과를 만드는 법

* 기존의 다양한 고정관념을 뒤엎음으로써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접근법

* 최악에 바보 같아 보이는 아이디어를 다듬어 최고의 아이디어로 탈바꿈하는 법

모두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책에서 다루고 있는 몇 가지 인상 깊었던 내용을 가져왔어요. 마치 찌릿한 전기를 흘려보내서, 독자가 새로운 사고의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으로 가득해요.

예술을 공부하고 있고, 다채로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제게는 아주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어요. 기존의 소극적이고 멀리 볼 수 없었던 시야를 지평선까지 틔워준다고 느꼈거든요.

어떤 부분이 특히 도움이 되었냐면, 적극적으로 움직여 수없이 시도해 보는 게 가만히 앉아 행운이 찾아오길 기다리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사실이었어요.

당연한 소리 아니겠느냐 하실지 싶지만, 그동안 저는 무언가를 해 보자고 마음먹을 수 있는 추진력이 많이 떨어져 있었거든요.

그래서 뭘 하든 생각만 크게 앞서기를 반복하다가, 앞으로 빠르게 나아갈 수는 없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앞선 내용에서 일단 해 보고, 아니다 싶으면 현명하게 포기하라고 말해주고 있어서 용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사실 생각만 종일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거든요. 무엇이든 조금은 직접 해 봐야 앉아서 생각하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문득 생각이 나길, 일찍이 스무 살에 알지 못해 아쉬운 게 있다면… 바로 지레 겁먹고 많은 도전을 하지 못했던 게 아닐까 해요.

그렇다고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은 건 아니었어요. 대학에서 들고 싶은 동아리도 들어서 부회장과 회장도 해 봤고, 책이라고는 한 권도 읽지 못한 사람이었는데 한 권씩 꾸준히 읽다 보니 이렇게 북스타그램도 만들게 되었고, 재미있는 서포터즈 활동도 여럿 해봤으니까요.

이렇듯 실패보단 성공과 성취가 더 많았던 기억을 되짚어보니 그런 생각이 드네요. 무언가 더 추진해서 했더라면, 그 이전부터 내가 바라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기 시작했다면 지금의 모습과는 또 정말 많이 다르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래서 스무 살에 나로 돌아간다면, 해 보고 싶은 걸 찾아보고 궁금한 것도 찾아보고 뭐든 일단 찾아보고 마음에 드는 걸 다 해 보라고 하고 싶어요.

그건 미래의 제가 지금의 스물네 살인 제게 또 마찬가지로 해 주고 싶은 말이 되겠죠. 네 나이 땐 뭐든 해 봐야 한다고요.

그래요, 우리는 오늘이 가장 젊으니까요. 설령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하루라도 더 빨리 시작해보는 게 가만히 있는 것보단 훨씬 나을 거예요.

그래서 우선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기로 했어요. 이 글을 쓰는 게 첫 도화선이 되어줄 것 같아요.

혁신, 열정, 도전, 창의! 책을 읽은 후 이 친구들이 마음에서 조금씩 굳은 뿌리를 내리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삶에 추진력과 에너지를 되찾고 싶다면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읽어보세요. 마음 속의 모든 엔진이 마치 스무 살로 돌아간 것처럼 기운을 차리게 될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