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함의 힘 - 세상을 다르게 감지하는 특별한 재능
젠 그랜만.안드레 솔로 지음, 고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민하다는 건 대체적으로 감정을 크게 느끼거나, 오감에 민감한 상태를 말해요. 여러분은 이러한 예민함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마 긍정적인 뜻으로는 선뜻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아요.

우리 사회가 예민함을 부정적인 기질로 여기고 있기 때문일 거예요. 당장에 예민한 사람에 대한 이미지는 어쩐지 호들갑스럽고, 별 것 아닌 것에도 신경을 쓰는 것처럼 여겨지곤 하죠.

하지만 그렇게 속단하기 전에, 우리는 예민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예민하다는 게 마냥 나쁘기만 한 걸까요? <예민함의 힘>은 예민하다는 것의 의미, 예민함이 가진 강점, 스스로 예민한 사람인지 판단해보기 등의 내용을 다루어요.

세상이 예민함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부터 시작해서, 예민함의 작동방식, 과부하 된 세상에서 예민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같은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좋았어요.

무엇보다 부정적이라고 생각했던 예민함이라는 특성을,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어떨지 색다른 제안을 주는 책이라 좋았어요.

내가 가진 치명적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특성을,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장점이자 강점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책을 읽어보니 저도 굉장히 예민한 사람인 걸 깨닫게 됐어요. 스스로 몰랐던 그러한 특징 때문에, 그간 겪고 느꼈던 여러 상황과 감정에 대한 까닭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그 덕에 막혀있던 무언가를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속이 시원했답니다!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부분은, 예민한 까닭으로 형성된 뛰어난 공감 능력에서 비롯되는 고통을 다스리는 법을 알려주는 5장이었어요.

타인에게 공감하는 것은 좋으나, 지나치게 이입해서 스스로 고통받지 않는 방법을 깨우칠 수 있어 좋았어요.

저는 곤경에 처한 이들을 보며 때로는 너무 지나치게 그들의 감정에 이입하고 공감하기 때문에 정말 괴로웠거든요.

그런데 제 입장에서 타인에게 최대한 베풀 수 있는 행위를 행함으로써, 마냥 공감에 머무르는 대신 타인을 연민하고 그들의 괴로운 감정과 나의 감정은 오롯이 분리할 수 있다는 사실에 큰 위안을 받았어요.

또한, 예민함은 부정적인 감정을 스펀지처럼 쉽게 흡수하지만, 반대로 긍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로 잘 흡수할 수 있대요. 따라서 책에서는 이러한 예민함의 긍정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좋은 방향으로 예민함을 쓰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예민한 특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된 점도 좋았지만 특히 가장 좋았던 점은, 막연히 나쁜 점만 보고 고치기 급급했던 것을 다른 시각에서 봤을 때 생각도 못했던 좋은 쪽으로 바꿀 수 있다는 깨달음을 준 책이었어요.

<예민함의 힘>은 3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해요. 첫 번째는 스스로 예민하다는 걸 아는 사람, 두 번째는 자신이 예민할지도 모른다는 의문을 품기 시작한 사람, 세 번째는 예민한 사람을 이해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에요. 제가 추가로 덧붙이자면 책의 주제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읽어보세요.

여러분께서도 만약 내가 너무 예민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예민한 내가 자책스럽다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예민한 게 전혀 잘못된 게 아니고, 오히려 예민해서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드실지도 몰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