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투라 CULTURA 2023.5 - Vol.107
작가 편집부 지음 / 작가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문화 예술 전문 우수콘텐츠 잡지 쿨투라 5월호! 월간으로 발행하는 쿨투라는 오늘날의 문화 예술 전반에 대한 생동이 넘치는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

쿨투라의 의미는 교양과 예술활동을 의미해왔고, 오늘날에는 지식•종교•예술•도덕•법률•관습 등 더욱 넓은 뜻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런 까닭에 맞게 쿨투라는 [갤러리, 인터뷰, AI챗봇, 문학, 영화, 드라마, 리뷰] 등 다양한 주제로 최근의 문화 예술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알차게 담고 있다.

갤러리 파트에서는 최근에 개최했거나 개최가 진행 중인 갤러리에 대한 감상과 소개 글이 담겨있다. 최근의 흥미로운 갤러리에 대한 소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좋았다.

인터뷰 파트에서는 문화 예술 전반에서 활동하는 인물들을 인터뷰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출판 업계에 관심이 있어서 이광호 회장님의 인터뷰를 흥미롭게 보았다. (문학평론가, 서울예대 문예학부 교수, 문학과지성사 대표이사, 한국출판인회의 부회장, 한국잡지협회 부회장 이력이 멋있으시다.)

또한, 쿨투라는 단순히 문화 예술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독자가 인문학적으로 문화 예술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어준다고도 느꼈다.

특히 챗GPT가 앞으로 문화 예술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를 다루는 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챗GPT는 영화감독이 될 수 있는지, AI아트의 창조적 동반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문학 분야에서는 또 어떠한 반향을 일으킬지 다양하게 생각거리를 만들어볼 수 있었다.

디자인적 부분에서는 텍스트의 이해를 돕는 감각적인 이미지 배치가 마음에 들었다. 중간 파트에 쉬어가는 느낌으로 재치있는 시를 수록한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

문화 비평, 북리뷰 파트에서는 해당 문화 콘텐츠의 대략적인 내용과, 다른 문화인의 견해를 깊이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 파트 쿨투라 뉴스에서는 미술관, 페스티벌, 뮤지컬 등 현재 개최중인 다양한 문화 콘텐츠 소식을 알아볼 수 있어 관련 인사이트가 풍부해지는 것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