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Z 인문학 -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교양 수업
김성연 지음 / 서사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대부분의 편의를 디지털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제 디지털 기술은 비교적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보고 접할 수 있게 되었지만, 편의를 누릴 방법을 아는 만큼 디지털 기술을 누림으로써 수반할 수 있는 수많은 문제에 관해 윤리적으로 고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미숙하지 않은지 싶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디지털 세대의 중심을 이끄는 Z세대(97~12년생)를 대상으로 감각적이고 읽기 쉽게 구성되었다.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심리적 장치라든지, 디지털 세상에서 떠오르는 문제들이라든지(이를테면 사이버불링, 가짜뉴스 등), 디지털 세상의 윤리적 문제(정보 약자 디자인, 비건, 업사이클) 등을 단편적으로 다루며, 독자 스스로 현명하게 디지털 세상을 이용하기 위해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일깨운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무엇보다 표지와 내지 디자인이 심플하지만, 감각적이라 마음에 들었다.

.

* 생각할 거리

디지털,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나와 남의 일상을 빠르고 쉽고 내밀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지만, 남과 나를 끝없이 비교하는 굴레에 놓이게 되었다. 쉬지 않고 쏟아지는 피드를 보다 보면 나를 제외한 모두가 너무도 잘 사는 것 같다. 게다가 독서든 뭐든 바쁜 일상을 사는 와중에도 사람들은 내가 하는 것 이상으로 자기계발을 해내고 있는 것 같다.
비교하면 끝도 없다고, 모두가 자신이 가장 빛나는 순간만을 골라 피드에 업로드를 한 것이라고 해도 다 잊고 울적해지는 건 금방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분별력이 성인은 물론이고 청소년과 아동에게는 더더욱 치명적으로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무분별한 정보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정보에서 오는 ‘보이는’ 것에 대한 박탈감에 휩쓸리지 않는 것도 그 이상으로 중요할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그저 디지털 세상의 기술에 익숙해지는 것만이 아니라, 디지털 세상에 편재하는 기술로부터 촉발하는 윤리적 문제 등에 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 최종 후기

본 도서는 이러한 생각할 거리를 아낌없이 준답니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Z세대라면 꼭 한번 훑고 넘어가면 좋은 책이에요. 가볍고, 어렵지 않은 문장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가벼운 건 결코 아니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