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존재에 대해 사과하지 말 것 - 삶, 사랑, 관계에 닿기 위한 자폐인 과학자의 인간 탐구기
카밀라 팡 지음, 김보은 옮김 / 푸른숲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지구에서 산 지 5년째 되던 해, 이 책의 저자 카밀라 팡은 생각했다.
‘나는 엉뚱한 행성에 착륙한 게 틀림없어!’

자폐스펙트럼장애와 ADHD를 가진 카밀라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것이 남들보다 어렵다.
세상을 필터 없이 보거나, 직설적으로 말하며,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과 언어를 일삼기도 한다.

좌절에 빠진 카밀라에게 희망을 건넨 건 바로 과학이었다. 일곱 살 때 삼촌의 서재에서 발견한 새로운 세계! 그간 카밀라가 이해할 수 없었던 세상에 둘러싸여 있었지만, 드디어 생애 처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나게 되었다.

카밀라는 과학의 언어를 통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를 얻어낼 수 있었다. 이 책은 카밀라가 과학을 통해 이해한 세상에 대한 경험을 담은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챕터는 총 11개로, 머신러닝, 생물화학, 열역학, 빛, 파동설, 분자동역학 등 다양한 과학 원리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고 인간을 이해하는 법을 담고 있다.

별생각 없었던 인간의 행동 양식을 과학적으로 파고들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이렇게 전문적이고 세밀한 접근을 통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얻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과학에 대한 저자 카밀라의 사랑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또한, 이 책은 실패와 다름을 두려워 않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하며, 저자처럼 내가 별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하며 세상의 이방인이 된 것만 같은 사람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파트 3의 ‘무질서하게 질서 정연한 사람’. - P.84 내 나름의 방식으로 방 정리를 했는데, 방 좀 치우고 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면 누구든 공감되는 이야기일 것이다.
잘 정돈된 상태에 대한 개념은 사람마다 제각각 다를 테다.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서는 각자가 보는 정돈된 세계를 존중하며, 서로의 질서 감각을 이해하고 공감하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부분으로 이야기가 결론이 지어져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