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다정해지기로 했습니다 - 잠들기 전, 내 마음을 돌보는 시간
디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에게 × 다정해지기로 했습니다’의 저자 디아

마음 여행 가이드이자, 명상-요가 안내자. 북에디터로서도 일했다. ‘디아’라는 이름(diya)은 소원을 빌면서 물에 띄우는 작은 불에서 따온 이름이다.

스무 살부터 영적인 방황을 많이 겪고, 명상과 요가로 마음의 안정을 찾았다. 기업체•공공 기관 등에서 이와 관련한 수업을 해 왔고, 현재는 온-오프라인의 작은 수업에서도 사람들과 만나는 중이다.

* 문장 PICK

‘사람이 깨우치고 변화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바로 자립이다.’ -P.31

이 문장 하나가 전 책을 통틀어 아우르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는 것도, 그 내용을 받아 들여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도 다 개인의 ‘자립’에서 비롯된 힘이라고 보았다.

* 인상 깊었던 내용

책의 후반부에서, ‘성냄’과 ‘탐냄’을 다룬 파트가 인상 깊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족으로 성냄이 일어나면, 이를 채우기 위해 탐냄이 일어난다. (폭식, 과소비, 과수면과 같은 일차적 욕구)

마음을 혼탁하게 만드는 이 두 가지의 요소를 처음으로 ‘인식’하고, 뒤이어 이를 털어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

더불어 우리의 관념은 그저 ‘신기루’에 불과하다는 내용도 인상 깊었다. 행복이니, 불행이니, 부자니, 가난이니 ‘개념으로 만들어진 생각 속에 갇혀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라’는 이야기에 머리를 쿵 맞은 것 같았다.

이렇듯 우선 실천에 이르기 전에, 문제를 ‘자각’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이렇듯 이 책은, 우리의 마음에 깊숙이 자리한 틀어진 마음의 척추를 올바르게 천천히 바로 잡아준다.

이런저런 상념에 잠들지 못하는 밤, 머리맡에 두고 오래도록 읽고 싶은 다정한 책을 알게 된 것 같다.

* 책을 추천하고 싶은 대상

1. 쉽게 화를 내고 금방 후회하는 사람
2. 자책이 습관화 된 사람
3. 어지러운 마음을 잔잔히 가라 앉히고 싶은 사람

총체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다정하게 감싸주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