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학 수업 Ⅱ - 사장의 리더십과 직원의 팔로워십 사장학 수업 2
김형곤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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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미생>에서 오상식 과장이 신입사원에게 10만원을 주며 밖에 나가 무엇이든 장사를 해서 결과를 만들어 오라는 과제를 준다. 오상식 과장이 신입사원 장그래에게 가르치려고 했던 것음 '수요가 있는' 상품을 기획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생존과 리더십이라는 단어가 처음부터 강하게 다가왔는데, 친근한 드라마 <미생>이야기로 접근을 하니 마음이 열리는 기분이 들어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넘겨 보았다.


사장은 자신이 활동하고 있거나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과 세활동의 주체, 즉 3C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학습이 꼭 필요하다.

3C (고객(consumer), 경쟁자(competitor), 기업(company)

사장의 개인 리더십이란 사장이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따라 행동하고 초점이 분명한 행동을 반복하면서 습관을 형성한다. "현재의 위치와 상황에서 내가 공헌할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자신이 찾아낸 답을 실행으로 옮기면 된다.

사장학 수업 2권에서는 기업 경영에서 가중치가 높은 두 변수인 '사장의 리더십'과 '직원의 팔로워십'에 집중해서 이야기 되고 있다. 사장의 리더십은 이해가 되었지만, 직원의 팔로워십이 조금 의아한 감이 있었다. 저자는 팔로워십을 다루는 첫 번째 책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비추었다.

3부의 '리더와 팔로워 모두에게 당부하는 말'에 저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많이 담겨 있고, 사람 살만한 세상을 느끼길 바란다는 비즈니스 멘토로서의 당부를 함으로써 이 책을 읽는 우리들이 다시 한번 생각 하게 한다.

"사장과 직원이 한곳을 바라볼 때 기업은 비로소 성과를 낸다"

사장과 직원의 힘이 함께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협력과 전략적 필독서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게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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