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4 - 개항기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4
송치중 지음, 심수근 그림, 한철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고 책의 저자부터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재미나게 본 세계대역사 50사건 중 아프리카의 독립과 민주화를 쓴 분이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 볼만하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사 교과서를 집필하신 분이라는 것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되었네요.^^

 

개항기는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요즘 다시 역사책을 살펴 읽고 있어서..

개항기에 대해서 좀 더 읽어보기로 했고,

참고로 술술한국사의 저자가 다 달라서.. 제목은 같았지만 각각의 책이 저자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쓰여졌는지도 궁금했답니다.

 

 

제가 가본곳이 나와서..

아무래도 역사를 접할때 내가 가본 곳인데.. 싶어 한번 더 보게 되었구요.

또 그당시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어요.

이 시대가 어찌 보면 상대편의 입장에서 다른 주장을 펼치기 때문인지

그동안 우리가 아는 드라마에서도 참 많은 배경이 되고 했었는데

그 때 든 생각이

우리가 일본처럼 빨리 개항을 했더라면..~~

이 생각,,

 

그리고,

정조가 빨리 승하하지 않았다면,,

우리 근대사는 또 달랐을텐데..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거든요.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대로

우리는 우리 근대에 외세의 침략을 당하였고, 어쩔 수 없는 개항을 하게 되었고,

일제에게 국권을 침탈당했습니다.

우리의 근대사가 그런대요.

아픈 역사처럼 우리가 우리 역사를 바로 알아야 하는 이유도 되지 않나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