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역사를 바꾼 전투 - 한국의 전쟁 이야기로 쌓는 교양 3
햇살과나무꾼 지음, 서선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아이가 이 책을 딱 보더니 첫 마디가 "엄마, 이 책 재미나겟다~~"라고 하더라고요. 요즘 역사책에 필이 꽃혀 있어서 집에 있는 전집을 한자리에서 다 읽을 만큼 좋아하는 역사 이야기..그래서 좀 더 깊은 이야기를 아이에게 전해 줄 수 있는 책을 찾다가 아이세움에서 나온 이야기로 쌓는 교양 시리즈 중 <한국의 역사를 바꾼 전투>를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전투?하면 싸움이 생각나는데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란 나라 이전에 우리 조상들이 우리 땅을 지키위 위해서 어떤 전투를 벌렸을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던거 같습니다.

또한 한국의 전쟁 속에서 우리 역사 이야기 또한 찾아볼 수 있지 않나 싶어요.

 

그런데..

전 이 책 제목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었어요.

""아니 왜 하필 그 수많은 역사 이야기 중에서 "전쟁 이야기"일까?""라는 생각을요.

그런데.. 또 생각해 보니 우리 역사 이야기 중 땅을 차지하기 위한 조상들의 전쟁은 그들의 삶이였던것이 기억났습니다.

자신이 태어난 조국을 위해서 싸워야 했고, 또 외척이나 중국의 침입에 싸워야 했던 우리네 조상들의 이야기가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구요.

 

얼마전에 정말 재미나게 본 드라마중 광개토대왕의 일대기를 그런 한류스타 주연의 드라마가 있었죠? 바로 이 책의 첫 이야기로 광개토대왕의 관미성 전투 이야기가 나오는데 전 그 드라마까지 생각나더라고요.^^ 그래서 참 재미나게 읽었던 역사 이야기였구요.

또한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 속 인물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는데 우리가 영웅으로 알고 있는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를 많이 만나 볼 수 있었던 시간을 가졌던거 같습니다.

 

아이가 옛날 이야길 좋아하고, 역사 이야길 좋아해서 저도 아이 옆에서 역사책을 읽곤 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가 읽는 책 내용이 다른 책 속에서도 반복된다는 사실요. 그리고 그 내용이 좀 더 심화되고, 또 역사 이야기가 합쳐져서 더 재미있게 몰입해서 읽을 수 있다는 사실도요.

그래서 한국의 역사를 바꾼 전투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 조상들의 전투  장면을 떠올려보기도 하고,

이분들이 있어서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에도 감사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

 

실제..

이 책에서는 우리 역사 이야기를 사실감있게 그림으로도 그려서 아이의 시선을 잡았기도 했고,

역사 이야기니 만큼 실제 배경이 되는 역사를 사진으로 통해 만나보면서 역사 속 인물들을 만날 수 있었던 같아요.

인물 이야기로 역사 이야길 풀어나가면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