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차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영난 옮김 / 시아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이야-기막히게 멋지다. 분류하자면 사회파 추리 쪽인데,현대사회의 병폐에 휩쓸린 가해자와 피해자.재미도 있고 생각도 하게 하고,꽉 찬 느낌.

오랜만에 읽는 정말 멋진 추리소설.일본 20세기 추리 베스트 2위란다,사실 그럴 만한 책이고.추리 애호가라면 안 보면 후회하실 듯.(본 분들은 다들 칭찬!)한 권 내내 속도감 있게 펼쳐지는 이야기에는 빈 자리가 없다.흡입력,복합적인 캐릭터,심리묘사,스토리텔링 모두 최상급이며 거기에다 사회 문제를 생생하게 파고드는 힘이 대단하다.

부상으로 일을 잠시 쉬고 있는 혼마 형사.어느 날 그의 친척 가즈야가 실종된 자신의 약혼녀를 찾아달라는 부탁을 해 온다.가즈야가 개인파산을 추궁하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세키네 쇼코.혼마는 이런저런 방법으로 쇼코의 흔적을 쫓다 생각도 못한 진실에 부딪히게 된다.

쇼코로 알려진 그녀는 세키네 쇼코가 아니었다! 그리하여 쇼코로 알려진 여성을 찾는 데에 의문이 더 따라붙는다.그녀는 누구인가? 그리고 신분의 원 주인인 진짜 쇼코는 어떻게 된 것인가?

그리하여 중반을 넘어선 이야기는 쇼코의 인생을 훔친 여자,긴조 교코의 삶과 행적을 뒤쫓고 세키네 쇼코의 실종을 쫓아간다.교코가 어째서 다른 사람으로 살아가게 되었는지,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를 하나하나 파헤치는 것.혼마 형사는 천재적 탐정과는 거리가 멀며,개미처럼 꼼꼼히 묻고 물어가며 하나씩 흩어진 조각들을 짜맞춘다.그 과정들을 하나하나 따라가는 것이 가장 큰 재미.

하지만 역시 이 작품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신용불량,개인파산이란 문제를 소설의 소재이자 배경으로 환상적인 솜씨로 녹여낸 점이다.이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그런 것들을 절절하게 다가오게 한다.

이런 점에서 사회파 추리소설의 면모를 훌륭히 드러내고 있는데,여기에 특유의 섬세한 심리 묘사가 덧붙여져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준다. 분명 살인자인 교코이지만,그녀가 어째서 그런 일을 저지를 수밖에 없었는지를 읽으면서 이해하게 되어버린 것이다.그리하여 혼마 형사처럼,나는 그녀를 슬프고 안타까운 감정을 가지고 바라보게 될 수밖에 없다.

추리 팬들께 강추,재미있고 괜찮은 작품을 읽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추천.

PS: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교코가 자신의 과거에서 벗어나기 위해 핏발이 선 눈으로 관보를 뒤지며 "아버지! 제발 죽어 줘! 죽어 줘!'를 속으로 외치는 것을 남편이 알아채는 장면.섬뜩하면서 참 슬프고,사진처럼 머릿속에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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