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MBTI 4 : 학습 유형 - 나의 성격을 이해하고 더 멋진 내가 되는 우리들의 MBTI 4
조수연 지음, 소윤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큰아이는 취미가 MBTI 섭렵입니다. ㅋㅋㅋ MBTI에 대해서 관심도 많고 워낙 본인 스스로 정보도 많이 찾아보는 편인데요. 이왕 공부 하는 김에 내 아이의 MBTI 유형에 맞게끔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책을 권해 보았어요~





MBTI 성격유형 만화 시리즈로 성격유형, 친구관계, 가족관계까지 섭렵해서 읽어볼 수 있는게 MBTI시리즈의 또 다른 매력인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공부라고 하면 솔깃해지는 엄마의 마음의 소리를 간접적으로나마 MBTI로 묶어서 이야기 해주고 싶은 속셈도 있었고 말이쥬~ㅎㅎㅎ




요즘 아이들은 가족관계나 공부에 있어서도 MBTI로 성향을 파악하면서 이 친구가 나랑 맞는지 혹은 이 공부 방법이 나랑 맞는지 등등 찾아가면서 공부하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책은 만화와 정보 그리고 MBTI 돋보기를 통해서 책을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게 구성 돼 있는게 특징이에요.




 


이 책은 MBTI의 유형과 MBTI첫번째 이니셜에 따른 유형과 성격이야기를 곁들인 공부방법과 고민에 대해서 목차별로 알려주고 있어요.




큰아이는 이미 다 알고 있는 것들이지만 작은 아이는 MBTI의 유형에 대해서 잘 모르던 터라 이 책을 통해서 차근차근 MBTI에 대해서 접근해 나갈 수 있어서 좋아하는 것 같았어요.


MBTI의 선호 지표에 대해서만 알아도 내가 어떤 유형인지 그리고 상대방이 어떤 유형인지 알아나갈 수 있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큰 아이는 내향형인 I에 가까운 반면에 작은 아이는 밖에서 에너지를 얻고 발산하는 스타일의 E의 유형에 가까운 편인데요. 




그밖에도 S와 N의 유형에 대해서 코멘트와 곁들인 짧은 만화로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 있어서 이해가 팍팍 되었는데요. 감각형인 우리 가족에게 직관형에 가까운 작은 녀석은 본인의 유형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재밌다며 이 책에 빠져 들더라고요.




 


16가지 MBTI 성격유형을 토대로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비주얼적으로 소개해주는 페이지도 있는데요. 


큰 아이는 ISTJ 차분하고 성실한 태도가 빛나고 믿음직스러운 아이인데요~~ 공부 방향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있게 알아가 볼 수 있었어요.




 


성격유형은 학습환경에 영향을 준다는걸 이 책에서는 설명해 주고 있어요. 내향형 I의 특징은 필기하면서 이해하는 것을 좋아하고 바로 질문하기보다 혼자 더 생각해보거나 어떻게 질문할까? 고민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이부분은 엄마로서 마냥 좋기만 한 건 아닌데요. 사실 저 역시 내향형인 엄마인지라 아이만큼은 외향형이길 바랬는데 이 부분은 제가 바꿀 수 없는 영역이니 어느정도 받아들이되 이왕이면 조금 더 목표에 한 발자국씩 다가갈 수 있는 방향을 체크해 봐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접기/펴기우리들의 MBTI_학습유형


 


이 책은 유형별로 실제 생활의 예를 들어서 재미나게 이야기를 설명해 주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눈높이에서 어떤 상황에 따라서는 맞장구 치면서 나를 이해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의 성향을 반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학교에서는 다양한 친구들이 존재하니까 서로의 성향을 알고 파악해 나가면서 인간관계와 더불어 공부 방법도 확장해 나간다면 서로 윈윈 하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이 책에서는 세분화 해서 이니셜 유형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묘사해 주고 있는데요.


학습에 중요한 유형인 S와 N의 유형은 학습과 가장 관련이 깊다고 해요. 아무래도 공부를 계획하고 쪼개고 나눠서 플랜을 짜는 큰 틀 말고 깊이있게 들여다보는 S와 N의 유형은 공부를 할때 사실 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S와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도 궁금해 하고 그 가능성을 알고 싶은 N의 유형은 공부 방법도 달라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고보니 저희 아이는 늘 미리 계획하고 전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를 꼭 염두해두고 행동하는 편인 스스로를 피곤하게 하는 스타일이기도 한데요.  아이가 조금 더 유연하게 공부의 사고를 확장해 나가면서 힘들어 하지 않았으면 하는게 엄마의 마음인데요. MBTI 책을 통해서 아이가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잘 조율해 나가면서 성취 해 나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되었길 바래봅니다.




요즘 재밌다고 읽고 또 읽는 아이에게 다양한 어휘 습득은 물론 인간관계와 공부관계가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임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나아가면서 MBTI에 대해서 더 흥미를 갖게 되었는데요. 


이 책을 통해서 재미와 성격유형, 공부유형을 배웠고  다양한 한자병기 어휘를 덤으로 얻은거는 정말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