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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만드는 아이주도 영어공부 - 한국에서만 공부하고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하는 아이들만의 비결!
곽창환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2년 10월
평점 :
이 책의 표지에는 10년을 배우고 서울대를 가도 영어를 못하는 한국의 교육현실 그리고 한국에서만 공부하고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하는 아이들만의 비결! 이라는 2가지 문구가 참 아이러니하게 대조를 보이면서 더 궁금해 지기 시작합니다.

책을 읽기전에 어떤분이 저술하셨는지 궁금해지는건 다들 비슷하시죠? 저 역시 그렇기에 저자님부터 살펴봅니다.
곽창환 저자님은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영어를 통하여 세상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공부에 대하여 항상 고민하셨다고해요.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는 둘째 녀석을 위해서 제가 필요한 부분을 책에서 많이 얻을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이 책의 큰 틀을 챕터별로 살펴보면 한국식 영어교육의 모습> 올바른 영어교육> 과학으로 생각해 보는 우리의교육> 선진교육동향: 교육은 어떻게 변하고 있나?> 비판적 사고를 해야 잘 살 수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어요.
사실 한국식 영어 세대인 엄마로서 항상 비판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고 했지만 우물안 개구리인 제게 뭔가 깨우침을 줄 것 같은 책이란 느낌이 들어서 얼른 읽고 싶어집니다.
이 책은 단순하게 아이 주도 영어공부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큰 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식 영어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그걸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서 더 이해하는데 범위가 넓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한국학생의 영어수준부터 문제풀이와 문법 위주의 이상한 한국의 영어교육과 아이를 잡는 영어학원들 속에서 저자는 영어를 잘하는 새로운 한국 아이들을 접하게 되고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관이 맞다는걸 알게되는데요.
이 저자는 말합니다. 어릴 때부터 영어를 많이 듣고 영어로 된 책을 많이 읽어서 기초를 잘 닦아 놓은 학생들이 언어적으로 발전속도가 빠르다고 말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 저도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는데요. 저희 아이가 지금 횟수로 3년째 영어애니와 영어책 위주로만 집에서 홈스쿨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다고 특출나게 어려운 영어원서를 읽는 건 아니지만 매일 영어 듣기를 영어애니로 하면서 귀가 뚫렸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알파벳도 익숙해지고 영어책을 꾸준히 보니 영어파닉스랑 단어도 자연스럽게 체득이 되었기에 저도 강하게 긍정을 할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아요.

그렇게 저자는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올바른 영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우선은 영어교육의 목표의 방향을 잘 알아야 한다고 꼬집는데요. 한국은 초3부터 고3까지 10년을 영어를 배워도 영어로 의사표현을 못하는 수준이라는 것은 저 역시 동의하는데요. 아직도 이런 영어교육의 목표를 갖고 아이를 학교에 보내야 하는 엄마로서는 참담하기만 합니다.
저자는 원어민처럼 완벽하게 말하는 것이 아니여도 의사 소통에 문제가 없는 수준의 유럽사람들의 영어실력과 핀란드의 영어교육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언어의 본질인 소리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저희 아이 역시 듣기 노출이 많이 된 아이여서 그런지 영어를 말하는데 있어서 거리낌이 없는 데요. 그러한 부분을 저자는 잘 이해시켜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입식 어휘입력이 아닌 문법식 영어가 아닌 소리로 듣고 영어책으로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죠. 그렇게 영어교육 방향을 제시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책의 종류라든지 책 읽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문제집이나 문법위주로 공부하는게 메인이 되어서는 안되고 보조적인 수단이어야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 아이도 매일 다른건 몰라도 영어책 1권과 영어이북2권 정도를 루틴처럼 시키고 있는데요. 꾸준히 습관을 잡아가니 이제는 스스로 한다는 것에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저자님이 말하는 올바른 영어교육 방향에 어느정도 부합하는 홈스쿨을 하고 있단 생각이 드니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많이 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우리 교육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뇌'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는데요. 불완전하게 태어나는 뇌는 동물과 비교될 수 있는데요. 불완전하게 태어나는 인간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태어나면서 많은 기능들이 활성화되지 않았기에 둘러싼 환경을 인지하고 거기에 맞추어 서서히 육체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등을 개발해 나간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모든 인간은 태어날때 모두 똑같은 조건에서 시작한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럼 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 보호자의 보살핌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가 중요하구나 라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뇌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까지도 저자는 이해하기 쉽게 서술해 놓고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원초적인 부분까지도 알게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뇌의 기능적인 부분들을 알게되고 보호자의 보살핌과 교육이 중요하다는걸 알게되었다면 천재는 태어날때부터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후천적으로 길러질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요.
역시 저자도 그렇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아이가 그렇게 태어난게 아니라, 부모가 아이를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라고 말을 하는데요.
한편으론 이 대목에서 움찔 했습니다. 내가 잘 키우고 있는걸까? 그러면서 내가 혹시 똑똑하게 자랄 수 있는 아이를 잘 못키워서 덜 똑똑해지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앞섰습니다.

그렇지만 저자는 누구나 다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다고 말하는 대목에서 흔들리지 않는 좋은 양육관을 가진 어머님들이 강한 어머니라고 말하는데요.
사실 제가 좋은 양육관을 갖고 있진 않지만 나름 소신껏 꾸준한 습관과 학습루틴을 가질 수 있게 잔소리 하는 애미인데 ㅎㅎㅎㅎ 반 정도는 소신있는 애미이지 않을까? 하면서 좀 더 노력해야겠다 다짐해봅니다.
이 책에서는 뇌 과학에서 배우는 4가지 공부법 연령대별 뇌의 변화와 양육전략, 자존감과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는 힘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iQ보다 EQ의 시대라고들 하잖아요? 앞으로 살아갈 아이들이 똑똑하기보다 내면의 힘이 강한 아이면서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본질을 이 책을 통해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이 책의 저자님은 다양한 교육의 사례로 유대인의 교육과 쇼와 사유리 야노의 공부 잘하는 비결 등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저 역시 4년전에 읽었던 최승필 선생님의 저서 공부머리 독서법을 되새김질 하면서 읽고 구입하기도 했는데요. 이 번 기회로 다시 한 번 책장에 틀여박혀 있는 책을 재독해야겠단 생각을 가져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 애미로서 왠지 모르게 든든하게 다가왔는데요. 터무니없이 비싼 사교육에 목숨 걸기보다 내 아이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면서 책읽는 습관을 키우거에 초점을 맞추고 흔들리지 않는 양육관을 갖고 영어책까지 확장해나가면서 조바심 내지 않는 애미가 되보자고 다짐해봤습니다.
+책세상맘수다 카페에서 무상제공 받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