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어휘톡 12단계 - 초등 6학년 ~ 예비 중등 ㅣ 초등 어휘톡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비상에서 나오고 있는 초등필수 어휘톡! 12단계입니다. 요즘은 어휘를 모르면 수학문제 풀기도 어렵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과학 용어도 어휘가 확장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해 안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보니 독서독서!! 많이들 이야기하잖아요? 근데 또 생각보다 독서시간이 많지 않고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하지 않는 특히 저희 아이 같은 경우는 판타지나 문학소설은 좋아하지만 비문학은 잘 읽지 않기 때문에 비문학쪽 필수어휘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찰나였기 때문에 어휘톡12단계를 그런 의미로 반갑게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비상 어휘톡은 1단계부터 12단계까지 꾸려져 있는데요. 저희 아이는 예비초6학년이기에 12단계를 선택했습니다.
하루에 4쪽씩 4주 완성하는 어휘톡은 초등 전과목 필수어휘 학습은 물론 어휘 이해부터 글 독해까지 확장해주는 구성으로 갖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어휘톡 안에는 요로콤 속담, 한자, 성어, 관용어카드가 들어있어서 활용하기에도 굿!! 매일은 활용못하더라도 주1회는 꼭! 활용해야지 계획도 아이랑 세워보았습니다.
어휘톡 목차를 보면 사회/수학/국어/과학 영역을 테마별로 학습할 수 있게 갖춰놓았습니다.
무엇보다 하루에 4쪽이라는 부담없는 구성이 교과 문제 번외로 어휘톡을 푸는 아이에게는 가볍게 느껴졌다고 하는데요. 구성도 이해를 쉽게 해줄 수 있는 일러스트와 어휘가 엮어져 있고 이해를 한 후에는 어휘 넓히기를 통해서 한 번 더 어휘를 다져봅니다.

그렇게 한 후에는 어법+ 표현을 한 번 더 풀어보면서 익혀보고 또 교과서읽기를 통해서 어휘를 독해로 확장하면서 글을 읽고 문제풀기를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별도로 속담이랑 한자성어를 따로 공부하지 않은 아이이기에 한자병기어휘나 속담은 책을 통해서만 습득할 수 있었던 아이에게 속담 한자성어 깊이까지 알 수 있게 구성 된 페이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매일 공부한 날짜는 요로콤 기록할 수 있게 독려했습니다.
아무래도 저도 아이가 학습한 후에 확인하기 편하고 아이도 습관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3월 개학전까지 매일 4쪽씩 푸는걸로 계획을 잡고 부지런히 풀고 있는 예비초등6학년 아이의 모습입니다. ㅎㅎ
코로나 터지고 부터 계획표를 세웠던 터라 어느덧 1년이 넘게 집에서 지속하다보니 학습 루틴이 나름 잘 잡혔습니다. (도치맘;;; 이해해주셔용ㅋ)
그렇게 2월 초부터 지금까지 매일 하루 한장씩 4쪽씩 어휘톡을 풀다보니 어느덧 20개 테마중에서 반을 끝냈습니다.
5학년때까지는 제가 채점을 해주고 오답을 아이가 따로 체크하다보니 시간이 번외로 많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부터는 문제풀고 스스로 채점할 수 있게 했더니 바로 오답을 체크할 수 있어서 시간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도 다시 한 번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1회는 한자/속담/관용어 카드를 한 번씩 읽어보면서 뜻을 되새겨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5분정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시간에 아이가 한 번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아서 만족스럽습니다.

우선은 초6학년이 된다고 하니 독서도 좀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고 영어도 부족한 것 같고 여러모로 조바심 나는건 엄마지만 최대한 내려놓고 아이가 꾸준히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학습계획을 잡아나가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크게 거부감 없이 매일 매일 해야할 양은 잘 클리어~~~ 하고 있는 예비초6학년 아이 칭찬합니다!!!
욕심 내지 말고 어휘톡처럼 가볍게 하루 4쪽씩 하는 습관만 들여도 아이에게는 차곡 차곡 쌓여서 실력이 될거라 믿으며 오늘도 우리 아이들 응원 열심히 해주자구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