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인물교과서는 배경지식을 통해서 역사의 흐름을 좀 더 재미있게 기억해 내기 좋다는 견해를 갖고 있는데요.

 장보고를 통해서 신라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문화 그리고 생활상을 좀 더 이야기 있는 스토리로 읽어볼 수 있어서 아이가 정독할 수 있는 who인물학습만화서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보고의 목차부터 살펴봅니다. 

넓은 세상을 꿈꾸는 아이, 신분의 벽에 가로막힌 꿈, 희망의 땅으로 떠나다, 신라인의 희망이 되다, 청해진에 담은 희망, 해상 무역의 일인자가 되다, 못다 이룬 청해진의 꿈 이렇게 큰 틀에 맞춰서 장보고의 일대기를 짐작해 봅니다. 그리고 나서 등장인물 소개 페이지를 통해  스토리를 이해하며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인물상도  알아봅니다.

보통은 저희 아이친구들만 봐도 여자 아이의 경우 역사에 관심이 적은 아이들이 참 많은데요. 그렇다보니 어떻게 역사의 흐름을 알려 줄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스토리가 있고 리얼리티가 있는 인물 학습만화서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적으로 들끓던 신라 바다를 평정하고 바닷길을 통해 신라의 무역을 발전으로 이끈 해상 무역왕 장보고의 일대기는 그렇게 시작됩니다.

초등 고학년인 언니는 이미 한 번 읽고 재독을 하고 또 그 바톤을 이어받아서 초등1학년 꼬맹이도 요즘 역사책을 통해서 흐름을 익혀가고 있습니다. 역사를 좋아하는 언니를 둬서 그런지 ㅋㅋ 언니가 보는거라면 나도 볼테야! 라는 태도로 엄청 달려드는 꼬맹이를 보니 잘 선택했다 싶었습니다.

장보고가 살았던 신라시대는 궁핍한시대였음을 장보고의 생활상을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냥 달달달 외우기보다는 인물을 통해서 생활상과 시대상을 자연스럽게 흡수 할 수 있는게 또 인물교과서의 매력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게 어려웠던 삶속에서도 집안에 일조를 하고 싶었고 또 섬밖 세상에 대한 동경심이 커졌던 장보고는 우선 무술을 익히기로 합니다. 그렇게 장군이 되기 위해 스스로 만든 막대기로 무술을 익히고 훈련을 하던 장보고에게 미천한 신분은 장군이 될 수 없다는 말을 차마 건네지 못합니다. 그렇게 신라시대는 신분제 사회였고 신분에 따라 관직이 정해졌던 시대였습니다.  자연스럽게 신분제도라는 것을 아이는 인물의 일대기를 통해서 알게되고 어떻게 신분제도가 변화했고 그걸 극복해서 장보고가 장군이 되었을까 더 궁금해 집니다.

who 시리즈는 이야기 뿐만아니라 이렇게 좀 더 긴 줄글을 통해서 그 시대의 모습을 자세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장보고의 버라이어티한 신분상승을 읽어내려가면서 아이들은 역사의 큰 틀 뿐만아니라 큰 사람이 되고자 했던 장보고를 통해서 앞으로 살아가는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형적으로도 좀 더 깊이있게 아이들이 간접체험을 해볼 수 있는 페이지로 구성 돼 있으며 실사를 통해서 역사적 사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는 장보고에관한 이야기를 문제로 풀어보면서 한 번 더 되짚어 볼 수 있는 페이지도 구성 돼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역삭 속 인물 장보고를 통해서 나라면 어땠을지 하는 생각을 가져볼 수 있는 시간도 간접경험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한 인물의 일대기 뿐만아니라 시대적 배경 더 나아가서는 아이들에게 꿈을 키워줄 수 있는 실제적 사실이 접목되서 성취감과 도전 정신에 대해서도 배워 나갈 수 있는 구성으로 최태성 선생님이 왜 추천하는지 알게된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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