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신사임당.허난설헌 Who? 한국사 27
다인 지음, 안광현.정병훈 그림, 최인수 정보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시대적인 배경만큼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을 통해서 역사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는게 WHO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위인전이나 인물에 관심 많은 아이라면 한국사를 배워야 하는 초등 고학년 시기에는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게 인물교과서를 만나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이번 WH0 한국사 시리즈는 역사 강의 누적 수강생 500만명을 기록한 역사교육 전문가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이 추천' 한만큼 더더욱~ 초등5학년 아이가 좋아하더라고요. 우선 최태성 선생님이나 설민석 선생님은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모를리 없는데요. 저희 아이는 요즘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에도 관심이 많답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의 여성화가 신사임당과  여성시인 허난설헌에 대해서 등장인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등장인물과 함께 인물의 특징을 책을 읽기전에 맛보기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이가 책에 빠져들기전에 등장인물에 대해서 가볍게 읽고 본다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우선 신사임당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다섯자매 가운데 둘째로 태어난 신사임당의 어린시절로 돌아가서 이야기는 재미나게 흘러가는데요. 초등 저학년인 딸과 초등고학년인 딸 둘이서 서로 읽겠다고 할 정도로 이 책은~~ 저희집에서 엄청 인기가 많은 인물학습서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아요.

신사임당이 살았던 조선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아버지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여자아이어서 학문을 배울 수 없었던 시대에 신사임당 아버지는 딸들에게 글을 가르쳤다고해요. 그리고 글 읽는 솜씨와 그림 그리는 솜씨가 비상했던 그 시대에 종이가 귀했음을 또 아이는 자연스럽게 알아갑니다. 

다섯살 신사임당은 그림의 재능이 영특해서 그의 그런 모습을 보고 신사임당 부모는 딸의 재능을 키워주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학문은 커녕 그림을 배울만한 선생님 조차 없었다는걸 아이는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알아갑니다. 

한양에 가면 늘~ 딸들의 선물을 잊지 않고 사온 신사임당 아버지는 신사임당에게 몽유도원도라는 그림선물과 함께 화구를 선물하게되는데요.  이 그림을 통해서 신사임당은 열심히 그림 연습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신사임당은 아버지가 구해오는 화첩을 스승삼아 그림 삼매경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그림만 보고 베끼는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며 자신만의 그림 세계를 만들어 나가기로 마음을 먹는데...


이밖에도 신사임당이 그린 벌레의 그림은 지나가는 닭도 진짜 벌레로 착각에서 쪼을만큼 그녀의 그림 실력은 날로 발전하게 되고 또 장터에서 얼룩묻은 아낙네의 딱한 모습을 보고 치마에 한 폭의 그림을 그려서 그의 솜씨는 강릉 전체에 널리 퍼지게 됩니다.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이 살았던 조선시대의 풍습과 문화 그리고 시대적 배경이 스토리 있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흘러가니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그 시대의 배경을 익힐 수 있어서 인물교과서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페이지 중간 중간마다 시대돌보기라는 코너를 통해서 조선시대의 관혼상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제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읽어볼 수 있는 페이지가 구성되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밖에도 조선시대의화가인 신사임당을 비롯해서 안경의, 정선의, 김홍도, 신윤복등  조선시대 화가들의 그림 특징이라든지 작품소재도 함께 곁들어서 깊이있게 알아볼 수 있는게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사임당을 비롯해서 허난설헌 역시 남녀차별이라는 환경에 재능을 많이~~ 펼치지 못했다는 점이 참 안타깝게 느껴졌는데요.  어려서부터 그림실력이 뛰어난 신사임당과 글 실력이 뛰어난 허난설헌의 일대기를 보면서 사회적 분위기때문에 재능을 펼치지 못했다는 사실이 가슴아프게 느껴진다고 초등 5학년 딸은 이야기 하더라고요. 

열심히 인물의 일대기와  시대적배경, 그리고  문화를 읽었다면 한국사 퀴즈 타임!! 놓칠 수 없겠죠? 


신사임당과 허난설헌 나도 전문가라는 페이지를 통해서 나의 한국사 실력도 살짝 가늠해보고 좀 더 부족했던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일대기를 되짚어 볼 수 있는게 또 하나의 장점이지 싶었습니다.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의 인물 가계도도 살펴보고 또 여기서 자연스럽게 역사적인물을 확대해볼 수 있게끔 연대표까지 갖춰져 있는게 한국사를 좀 더 깊이있게 정리해보고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싶은 초등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는 페이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은 딸 아이가 역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저도 덩달아 역사에 관심을 좀 더 갖게 되었는데요. 이번 WHO한국사 시리즈를 통해서 엄마인 저도 참 재밌게 읽었다는건 안비밀입니다욧!^^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