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평설 2020.5 독서평설 2020년 5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독서습관 ' 독서평설' 초등디베이트 확장까지 ~


첫째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지만 알게모르게 코로나로 인해 체험이나 밖에서 체험 할 수 있는 것들을 못하다보니 엄마로서 많이 걱정되고 신경쓰이는게 사실입니다.  집에서라도 배경지식을 키워주고 싶은 마음 한 가득! 많은 학부모님들이 그렇게 초등잡지책을 고민하면서 고르는 마음 저도 잘 아는데요. 주변 지인들이 많이 추천해주고 저 또한 읽혀 보고 싶었던 독서평설을 아이와 함께 읽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주변에서 독서습관에다가 독해공부법 내지는 논술교재 혹은 또 초등디베이트까지 그 영역도 광범위 하고 또 어떻게 엄마가 코치 해주면 좋을까 매번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그렇다보니 너튜브를 통해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주변 이웃들이나 또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서 책을 고르고 읽게 하는 편인데요. 저희 아이는 초등잡지에 대해서 그래도 관심이 꽤 많은 아이여서 독서평설로 조금 더 독서 영역을 확장해 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을 담아서 골랐어요.

독서평설을 보면 독서 토론은 물론 진로, 창의까지 그 영역이 광범위하게 실려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이제 초등 고학년이다보니 아이의 진로에 대해서도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읽혀주고 싶은데 그 부분이 독서평설 한 권에 다 담겨있다고 생각하니 더 만족도가 높은 것 같아요.

이밖에도 집에서 뉴스를 따로 보지 않는 아이에다가 tv가 안나오는 집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시사적인 부분에 대해서 선생님이 이야기 하실때나 혹은 친구들이 요즘 유행하는 것들을 얘기 할때 배경지식이 없다보니 걱정했었는데요. 그러한 부분도 통합사회나 통합과학 적인 페이지에서 보충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학업량이 많다고 칭얼거리는 아이에게 독서다이어를 통해서 독서평설을 꾸준히 차근차근 그날 그날이라도 따라서 읽어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었서 좋았고요.

교과 연계되는 스토리를 통해서 관련 교과를 좀 더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밖에도 요즘은 어휘력이 공부 내공의 지름길 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사자성어나 혹은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접해 봤을 표현에 대해서도 아이가 일러스트나 사장성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슈가 되는 부분을 엄마 아빠와 함께 토론할 수 있는 분야도 함께 읽어보고 아이의 생각의 틀을 확장해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아이 생각의 틀을 잡아주고 또 그에 맞춰서 사고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말하는 연습은 꾸준함이 정답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그러한 지식을 조금 더 확장해 나가면서 엄마 아빠와 토론도 해볼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요즘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이슈거리도 독서평설에 많이 실려있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요즘 국가적인 상황이라든지 국민의 안전과 환경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어떤 방안을 모색했고 우리는 또 어떻게 협력해 나가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깊이있게 대화를 나눠볼 수 있었습니다.

독서평설을 읽을때는 초등 독평 더하기 별책부록을 통해서 한 번 더 내용을 체크해 보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확인 해 볼 수 있는 구성이 되어 있어서 독서평설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라도 조금 더 깊이있게 다뤄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