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라틴어 원전 완역본) - 시간과 운명, 인생의 본질에 관한 세네카의 가르침 ㅣ 현대지성 클래식 68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8월
평점 :
※도서 지원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 박문재 옮김
현대지성
삶이란 본래 불확실한 것이지만 세네카는 영혼의 평정심과 항상심을 추구하는 스토아학파 철학에서 참된 자유를 발견하였습니다.
불안과 분노가 나를 뒤흔들 때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알려주는 도서입니다.
시간은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주어지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시간을 허비하기 때문에 인생이 짧게 느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시간을 올바르게 활용하려면 목적의식을 가지고 현재에 충실히 살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방식에 대해 날카롭게 분석하여 인생은 충분히 길다는 역설적인 깨달음을 전해줍니다.
행복, 은둔, 섭리, 3가지의 위로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생의 본질에 대해 깨달음을 줍니다.
'쾌락을 내세우는 이도 관조를 부정하지 않고, 관조를 중시하는 이도 쾌락을 부정하지 않으며, 실천하는 삶에 집중하는 이도 관조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조화롭게 연결될 수 있으며, 어떠한 삶의 방식에 단독으로 완전할 수 없다는 깨달음을 주면서 서로를 보완하며 조화롭게 균형을 맞춰 진정한 삶을 이룰 수 있다는 통찰을 줍니다.
이미 일어난 상황은 바꿀 수없지만 자기 감정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세네카의 말처럼 스스로 선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도서입니다.
또한 죽음은 자연의 일부이며 언제 죽을지조차 모르는 인생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철저히 관리하여 준비하는 삶이 철학적인 삶이라고 합니다.
세네카가 말하는 인생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각과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도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