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수면과 꿈의 과학
매슈 워커 지음, 이한음 옮김 / 사람의집 / 2019년 2월
평점 :

우리는 왜 잠을 자야할까
매슈 워커 지음 / 이한음 옮김
열린책들
23000원
수면의 중요성과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수면 부족시 생기는 뇌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싶어서 읽게 되었어요.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카페인이 졸음 화학 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하면서 완전히 사라지는게 아니라 카페인이라는 장벽에 뒤로 밀려나있을뿐 아데노신은 점점 쌓여간다고 해요.
카페인의 긍정적인 각성 효과는 있지만 과다 섭취시 수면 시작 시간이 지연되고 총 수면시간이 감소되는 등 수면의 질과 양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다음 더 강력한 수면 충동에 휩싸이게 되면서 더 강력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고 점점 카페인에 의존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고 해요.
실제 카페인에 의존해서 수면 조절을 해본적 있는 사람으로서 격하게 공감되는 글이네요. 카페인으로 수면 주기를 맞추지 않고 잠이 오면 바깥에 나가서 햇볕을 쬐거나 운동을 해서 잠을 깨야겠어요.
또 만성 수면 부족 상태가 계속 되면 뇌에서 생기는 일은 첫번째가 집중력, 판단력이 저하 되는 것과 새 기억을 형성하는 능력이 40% 떨어지게 됩니다.
수면의 질은 나이를 먹을수록 나빠지는데 수면 부족과 알츠하이머병의 연관성도 밝혀지고 있어요.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아니지만, 서로를 촉발하고 악화시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게 되었고 더 나은 수면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 책을 통해 수면의 중요성과 뇌에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개인적인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겠다는 자극을 받았어요.
수면에 대한 최신 정보와 과학적 연구자료들이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사람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