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시대
강남호 지음 / 정독(마인드탭(MindTap))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독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대전환의 시대

강남호

정독

22000원

'대전환의 시대' 도서는 인공지능, 기후변화, 디지털 경제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의 핵심 이슈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꼭 알아야 할 경제 지식들이 궁금해서 읽게 되었어요.





요즘 세상이 정말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미 인공지능은 인간을 닮아있고, 곧 인간의 수준과 비슷해지고 머지않아 인간을 능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공지능 대부분의 인지과정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상황이라고 해요.

미래 인간의 노동은 어떨지 인공지능이 인간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지점에 대한 윤리와 그에 대한 대책을 내놓았어요.

디지털 시대에 소유가치보다 활용가치를 더 우선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모든 것이 우버화되는 온디맨스 경제, 맞춤형 경제에 만족하는 소비 세대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소유 중심 경제생활이 아닌 공유 중심의 경제생활을 선호한다네요

'대전환의 시대' 도서는 각 나라의 정치 경제 상황과 흐름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대응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몰랐던 상황을 알게 되어 새로웠고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탄소중립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어져 궁금증을 풀 수 있었어요. ESG경영이나 뉴노멀, 기후변화 등 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새로 알아가는게 많네요.

지금까지 탄소중립이 환경보호 차원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단순한 환경문제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덜 쓰고 덜 버리는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경제나 산업, 에너지 체계 전체를 바꾸는 일이라고 해서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큰 변화라는 것을 깨닫게 되네요.

한국 사회가 실제로 탄소중립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어요. 현재 우리가 어떤 세상 속에서 살고 있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도서였고 경제나 사회 변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봤으면 합니다. 도서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