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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
키타하라 타카히코 지음, 이지현 옮김 / 동글디자인 / 2025년 4월
평점 :

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키타하라 타카히코 지음 / 이지현 옮김
동글디자인
21000원
어떻게 운영했길래 100호점을 창업하고 매출을 500억이나 올렸을까 궁금하지 않나요?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이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어디든 직원을 쓰는 곳이면 고민거리인 직원 이직 문제.
휴무도 없는데 월급도 작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는데, 어떻게 해야 휴무도 잡고 직원 월급도 올라가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저자는 매출이 높은 그룹과 매출이 낮은 그룹을 따로 구분 짓지 않고 매출액을 중심으로 상하관계를 만들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매출을 올리는 사람은 대단하다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매출 올리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것으로 눈에 띄려 애를 쓰거나 이직을 하는 등의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액을 중심으로 상하관계를 가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게 된다면 직장의 만족도도 높고 인생의 질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대인관계의 경우에도 너무 가까워지면 갈등과 다툼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가까워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거리 두기를 하라고 합니다.
커트라는 것이 명확하게 개인 취향 문제로 이어지지 않다 보니 커트보다는 모발 개선 쪽으로 방향을 틀라고 말합니다.
모발 상태는 눈으로 명확하게 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커트를 잘하는 것도 좋지만 두피나 모발이 덜 상하게 하는 곳이 좋았어요. 미용실의 재방문을 고려해 보는 요소였어요.
직원 성장이 회사 성장으로 성립되는 건 고정관념이고 직원 능력에 의존하지 않고 매출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회사의 성장을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과정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회사가 유일하게 직원에게 바라는 것이라면 다음 방문 예약을 받아오는 일이라고 하네요. 미용실에선 다음 시술 예약 재방문 참 중요하죠.
예약을 받아도 다음에 안 오는 경우도 많고 중간에 취소해버리는 일도 많으니 다른 미용실과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율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여러 호점을 내어 지점 확대를 했다면 성장 자동화하는 방법이라거나 사람이 그만두어도 매장이 돌아가는 구조로 만드는 시스템 설계 법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상황별 대처방안이나 문제점 해결 방안들이 미용실에서만 쓰이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직원을 쓰는 자영업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 될만한 정보들이라 사업을 준비 중이거나 사업하시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