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나경의 고시원 마스터 클래스 - 본업보다 더 버는 월500 수익형 부동산
해나경(이서경)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5년 4월
평점 :
나비의활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해나경의 고시원 마스터 클래스
해나경 지음
나비의활주로
20000원
부동산 매물 임장일기를 쓴 사람들의 기록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 정보들이 어디에 쓰이는지 항상 궁금했었는데 이 궁금증을 풀어줬던 도서이기도 하고 한때 작게 고시원을 운영해 보고 싶었던 기억이 있어서 '해나경의 고시원 마스터 클래스' 도서를 읽어보게 되었어요.



고시원으로 돈에 눈을 뜬 저자의 실제 경험담을 토대로 알려주는 도서이기에 믿고 볼만합니다. 대출 레버리지의 힘을 알게 됐고 돈을 굴릴 수 있는 힘을 얻게 된 저자의 경험담으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시원은 현금 흐름의 끝판왕이라고 하는데요 고시원은 정보가 부족하고 폐쇄적인 시장이기도 해서 조심해야 할 것들도 많고 챙겨야 할 것들도 많은데 그에 대한 모든 정보를 낱낱이 파헤쳐 줍니다.
직접 현장에 뛰어보고 매물 임장 확인을 하러 다니며 손품, 발품 팔아가며 공부도 하고 배우면서 매물 보는 눈을 기를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생각하며 정확히 따져볼 줄 알아야 하고 내가 엑시트 할 때 권리금 손해는 없는지 면밀히 알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직접 운영하면서 자신을 갈아 넣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건물 청소나 손님 응대 무인으로 자동화하기 전에 직접 운영해 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출 레버리지 전략적 활용법이나 위탁에 맡기기 전 주의사항들, 인테리어로 고시원 가치 끌어올리는 방법 만실 노하우 등을 알려주며 실제 블랙리스트 입실자로 곤란했던 사레들을 보여주며 대처방안을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꼭 고시원이 아니더라도 어디에든 쓰이는 비법들이라 강의를 직접 들은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해 줍니다.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하여 투자 방향을 알려주고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투자 가이드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고시원을 운영하며 고초를 겪고 있는 실제 운영자이거나 준비 중인 모든 분들께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