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포츠의학으로 읽는 발의 과학 - 족부 질환 예방과 발 운동의 모든 것
손성준.이재훈 지음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스포츠의학으로 읽는 발의 과학
손성준,이재훈 지음
현익출판
23000원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발이 무너지고 불균형이 오기 전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도서를 읽게 되었어요
발은 걷기와 달리기를 포함한 많은 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발은 사람이 서고 걸을 때 체중을 지탱하고 균형을 유지하며 움직임을 촉진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인데 잘못된 걸음걸이처럼 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들로부터 발을 보호하고 발 건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집에서 자가로 균형 감각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한 발 서기로 버티는 시간이 평균보다 낮은 경우 발바닥 피부의 감각 신경 세포의 기능이 약해진 상태가 원인이라는데요
균형 감각은 발바닥 피부의 감각 신경 세포 기능 외에도 시각 정보와 전정 기관 정보, 대뇌의 인지 기능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려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균형을 잡기가 어렵거나 발바닥의 감각이 둔해졌다면 발바닥 피부의 감각 신경 자극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운동 효과는 다르기 때문에 외재적 요인인 운동과 내재적 요인인 발 건강 상태에 따라서 운동 효과가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나이 들어 보행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으로는 여러 요인 중 엄지발가락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는데 엄지발가락으로 최대한 들어 올리는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고 해요
굽히는 근력이 떨어지면 낙상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으며 지면의 접지력이 낮아서 균형 감각이 낮은 원인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발의 굽힘 근력을 높여 한 발 서기 자세에서 발과 몸의 흔들림을 즉각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가 검진을 통해서 나의 상태가 어떠한지 판단하고 필요에 의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진단 평가를 받은 후 적절히 개선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가 평소 알던 코어는 첫 번째 코어인 척추, 골반, 고관절로 알고 있는데 발에도 코어가 있다는 것을 새로 알게 되었네요
몸통의 코어 시스템이 척추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팔, 다리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면, 풋코어 시스템은 발 아치 스프링 기능을 바탕으로 발이 지면의 충격을 안정적으로 흡수하고 발산하는 탄성 에너지를 잘 활용하는 데 집중합니다.
풋코어 시스템의 발의 구성 요소들이 발에 어떻게 이어지고 몸 건강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설명을 해주며 평발의 아치 개선 방법과 현실적인 전략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평발의 종류와 평발을 평가하는 6가지 방법이 있어 평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고요.
정도에 따라서는 발목, 무릎, 골반에까지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니 얼굴 피부만큼이나마 발에 대해 신경을 쓰고 발 건강 지식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발의 아치가 무너지지 않기 위한 개선 방법이나 퇴행하지 않는 발 건강을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독자분들께 강력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현익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