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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경험하라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황창환
라온북
17500원
재무경제, 경제경영을 공부하다 보니 경영 영업 도서도 읽게 되었어요
단순한 영업 매뉴얼이 아니라 20년간의 현장 경험과 실증된 성과, 수많은 기업들의 생생한 변화 사례를 담은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도서입니다.


'2년 만에 시장 점유율 3배 증가의 비밀'
조직을 뒤흔드는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영업 활동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경영 전략을 펼쳤다는데 성공사례같이 살펴봐요
3년간 축적된 15만 건의 거래 기록을 디지털화하는 작업과 태블릿 영업으로 실시간 재고 현황을 빠르게 알 수 있었고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으로 영업팀 전체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혁신이 있었다고 해요
각자도생이 아닌 실시간 공유되는 영업사원들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공유되며 한 사람의 성공 사례가 팀 전체의 성장 동력이 되고 한 사람의 실패 경험이 모두의 교훈이 되었다고 해요. 피드백과 디지털 협업이 직원들의 자발성과 전문성을 높였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영업 비밀에 항상 언급되어온 '마음가짐'은 이제 영업은 판매가 목적이 아닌 마음가짐을 달리해야 하는 것이 영업 본질의 사실화가 되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영업은 판매가 목적이라고 말하지만 실상 그렇지 않다고 해요.
헬시 라이프의 성공 비결은 기술 도입이 아닌 사람에 대한 투자라고 말합니다
고객의 구매 심리를 단계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를 통해 고객 심리를 이해해야 실제 영업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쌓인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다음에 언제, 어떤 제품을 살지 예측하고 미리 제안하는 미래 예측 능력이 중요한 평가가 된다는 점에서 영업에 대한 새로운 점을 알게 되었어요
실제로 건강기능식품 상담에서 판매가 우선이 아니라 고객의 건강 고민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데이터 기반 분석과 감성 케어로 고객사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했다는 점을 알게 되었어요.
고객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이 또 다른 새로운 영업의 출발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데이터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사람 한사람 데이터화해서 분석하는 게 요즘 많이 보이는데요. 예전에는 직접 고객을 관리하며 전화를 돌려 확인했던 반면에 요즘 시대에는 디지털화와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힘들게 해왔던 개개인의 경험을 데이터 수집으로 모아 빠르게 해답을 제시하는 게 인상적이에요.
위기의 상황에서도 현명하게 극복해나가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컨설팅 경영' 도서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