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국악 수업 - 40가지 주제로 읽는 국악 인문학 지식 벽돌
이동희 지음 / 초봄책방 / 2025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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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봄책방 출판사를 통해 도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처음 만나는 국악수업

이동희 지음

초봄책방

18900원

저자는 대중들이 국악에 대해 낯설어하지 않고 쉽게 다가갈 수 있게 '쉬운 국악'을 알리고자 하는 진심 어린 마음 표현으로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국악의 역사까지는 잘 모르고 들으면 판소리구나 가야금이구나 정도는 아는 상태였고 정겨운 국악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 싶어서 읽게 되었어요



조선시대 이전, 아주 오래전부터 옛 선조들과 함께 해온 국악

언제부터라고 확정 지을 수는 없지만 국악은 과거 산물이 아닌 현재에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하여 우리 근처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음악이에요

세종대왕이 조선을 다스렸던 기간 중 초반은 아악, 후반은 향악에 집중하여 음악적 기틀을 만들었다고 해요

세종대왕 이전까지는 아악을 썼지만 아악이 본래 중국 음악이므로 우리나라 왕과 왕비의 제사에는 우리 고유 음악인 향악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답니다.

세종대왕이 작곡한 <종묘제례악>이 쓰임을 못하다가 세종대왕 아들인 세조가 <종묘제례악>을 채택한 이후 오늘날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오고 있다고 해요.

세종대왕이 <여민락>과 <치화평>, <취풍형>을 하루 만에 만들었다는 게 정말 대단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저음을 싫어하는 중국은 더 이상 아쟁과 장구, 거문고를 쓰고 있지 않다고 해요

저음 지향 음악이 우리나라 음악의 독자적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책 속의 큐알코드로 거문고 독주인 <달무리>와 아쟁 독주인 <시나위>를 들을 수 있어요

책 중간중간 큐알코드로 국악을 들을 수 있는 구간이 있는데 책을 읽으며 음악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서 좋아요!



판소리 일곱 마당이 사라진 이유

판소리가 양반들에게 억눌린 감정을 가진 서민들이 만든 음악이다 보니 자극적인 소재가 많았다고 해요 자연스럽게 교훈적인 이야기만 살아남고 자극적인 일곱 마당은 사라졌다고 합니다.

연극을 보러 갈 때면 극 중에 대화하듯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던 판소리가 당시엔 새롭고 흥미로웠어요

흔히 봐왔던 판소리가 <심청가>, <흥보가>, <별주부전>인데 책 속에서 만나니 더 반갑네요. 책 속에 큐알코드로 다시 한번 감상할 수 있어요

요즘도 종종 공부할 때 가사 없는 가야금 독주를 틀어놓는 편인데 귀에 착 감기는 게 집중도 잘 되고 정겹네요

풍물놀이를 직접 체험해 본 적도 있었던 저는 이 도서가 너무나도 반가운 책이었어요.

'처음 만나는 국악 수업' 책을 읽으며 국악의 역사에 대해 깊게 알게 되어 좋았어요

오늘날의 국악은 전통을 계승하면서 다양한 장르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음악으로 재탄생 하고 있다고 해요.

이것을 '크로스오버 국악'이라고 부르는데요

국악의 선율과 현대음악의 리듬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편곡했다고 해요!

인터넷에서 '농악 강습', '풍물 강습'을 검색하면 풍물놀이를 배울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 교육에도 좋고 정서적 발달에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국악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다양한 국악곡 특징을 알아보고 싶다면 '처음 만나는 국악 수업' 도서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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