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곤충 관찰기 3 - 냠냠 쩝쩝 곤충의 밥상 우리 땅 곤충 관찰기 3
정부희 지음, 최미란.조원희 그림 / 길벗스쿨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한국의 파브르 정부희의 어린이 곤충특강 !
이번엔 우리땅 곤충 관찰기의 3탄이 나왔어요. 
엄마 세대는  파브르의  책을 읽고 컸을꺼 에요 .저역시 그렇고요. 외국곤충은 다르다는데..그책을 기준으로 곤충을 알아가던 때는 이제 빠이빠이 ~!
이젠 ... 우리나라에 사는 우리 곤충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갈수있어요!!
20년간 많은 책도 펴내고 곤충관찰에 한몸바치신 ^^ 정부희선생님의 우리땅 곤충관찰기가 있으니깐요.

 
사실 1편 2편을 보지 않아서 ... 연결된내용은 아닐까? 따로 이렇게 읽어도
괜찮을까 ?하고 걱정했어요. 당장 앞권들을 사러가자 분위기였죠. ㅋ
다행히 ~  각 권당 곤충들의 다른 분야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있어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어요.

 

 

첫페이지에  등장하는 곤충들을 언제 어디서 만났을까를 표시한
지도를 보니 ..정부희선생님이 얼마나 열심히 이 땅을 누비며 곤충들과 함께했는지 열정이 느껴지는것 같네요.

 

 

지구상에는 약 100만종의 곤충들이 사는데 이렇게 번성할 수 있었던 이유가 서로 다른 밥을 먹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이 책이 우리딸들한테..그리고 저한테 매우 매력적이고 재밌었던 이유 한가지는.............정말로~~~
아는 곤충이 단한마리도 ㅋㅋ 없었어요.
모두가 생소한 이름들이었네요. 그러고 보니 한마리 있네요.
말벌 ㅋㅋㅋ하지만 , 사실 말벌도 크고 사나운 벌이란 것 말곤
어찌생겼나 자세히는 모르니 .....모르는 녀석으로 칩시다 ㅎㅎ
와~~ 이런게 있어 하고 눈 휘둥그레 ... 흥미롭게 한장한장을 넘겼어요.

목차를 살펴보면 ...


오직 잎사귀만 와삭와삭
메꽃 잎만 먹는 모시금자라남생이잎벌레 12
독이 있는 닭의장풀을 먹는 적갈색긴가슴잎벌레 22
옻나무류만 먹는 편식쟁이, 왕벼룩잎벌레 32
독이 있는 황벽나무에 알을 낳는 제비나비 40
| 곤충이 더 궁금해 | 곤충마다 잎사귀를 먹는 방법도 제각각 50

줄기와 뿌리를 냠냠냠
나무즙을 먹는 말매미 54
풀뿌리 먹는 애벌레, 고려다색풍뎅이 62
국화과 식물을 좋아하는 남색초원하늘소 70
| 곤충이 더 궁금해 | 애벌레도 건드리면 화를 내요 76

열매, 과일, 버섯은 내밥
팥알 하나로 배불리 먹는 팥바구미 80
도토리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도토리거위벌레 88
달콤한 감에 모여든 네발나비, 호리꽃등에, 말벌 96
말굽버섯에서 먹고 자는 도깨비거저리 104
조개껍질버섯에서 먹고 자는 톱니무늬버섯벌레 112
| 곤충이 더 궁금해 | 먹이의 독을 내 독으로 만들어요 120

곤충을 사냥하는 곤충
풀밭의 사냥꾼, 파리매 124
공중을 나는 사냥꾼, 새노란실잠자리 134
나무 위의 사냥꾼, 풀색명주딱정벌레 146
| 곤충이 더 궁금해 | 집에서 곤충을 길러 봐요 154


정말 신기한 이름이 가득하죠?

딸들과 제가 애정어린 눈으로 ㅋ 인상깊게 본 곤충들 몇가지만 소개해볼게요 !
첫째,팥을 너무 사랑하는 우리 둘째는 팥바구미를 좋아하더군요!!
왜 그동안 한번도 우린 못본거냐고...취향특이하게 6살난 둘째는 팥죽과 팥밥을 좋아한답니다. 그래서 가끔씩 팥의 실물을 보고 가지고 놀기도 하죠.
왜 못본거냐고?? 음..... 그게말이지.. 벌레없이 깨끗한것만 먹을수있는것만 사왔기 때문이란다.ㅠ

팥 바구미는 딱정벌레 무리가운데 콩바구미류의 식구래요.
굉장히 작아 3mm정도의 크기고 딱딱한 팥을 뚫을수없어서 팥알껍질에 알을 낳고 끈끈한 물질로 알은 덮어 보호한대요 .절대 떨어지지않는다니 신기함 ㅋ 육안으론 애벌레가 태어났는지... 팥속에 먹으러 들어갔는지 ... 보기가 힘들다니..
혹 ~~~ 우리가 모르고 먹었을수도 있겠어요 ^^
우웩~!^^

 팥바구미들은 농부들이 가꾼 작물을 먹어치워서 미움을 받지만 , 여러 생태 먹이그물속에서 다른녀석들의 밥이 되어주기도 하니 ...
생태계의 싸이클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해주는 이쁘고 고마운 녀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곤충들이 ...알게 모르게
우리와 더불어 살며 좋은역할을 해나가고 있더군요 . ^^


동그란 구멍을 뽕뽕 내며 식사하는 모시금자라 남생이잎벌레와 독이있는 닭장풀을 먹고 독을 이겨낸 적갈색긴가슴잎벌레가 태어나는 모습을 알에서부터 몇령 까지인지 사진과 재미난 그림으로 알 수 있었고요,

 

제비나비의 애벌레가 허물을 벗을때마다 몸색깔을 바꾸는
변신의 귀재래요.
4-9월이 볼수있으니 주변을 잘 살펴보면 만날수 있을 것도 같네요!!

 

 

 

 

 

그 외에도 뿔달린 도깨비를 닮아 도깨비 거저리란 이름이 붙은 곤충과조개껍질버섯을 먹고 자라는 톱니무늬 버섯 벌레등등....
곤충도 식물도 신기하기만 합니다 !!!

 

 

 

먹이의 독을 먹고 자기무기로 쓰거나 몸을 지키기도 한다니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그예로 사시나무잎벌레의 애벌레와 모나크 왕나비애벌레가ㅠ있는데 새들이 먹었다가도 훽 하고 뱉는다고 하네요 ㅎㅎㅎㅎㅎ
사진보니 독한녀석들  맞나봐여 ! 원래 독을 품으면 화려하다잖아요 ^^ 

 

 

끝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ㅋㅋㅋ
온몸을 똥칠하는 왕벼룩 잎벌레!!
완전 징그러움 ㅋ
애벌레는 원래 징그러운데...
정말 비쥬얼론 최고로 징그러운 녀석 같아요 ^^
왕벼룩 잎벌레는 옻나무류의 잎사귀만 먹는대요!잎을 먹고 싼똥을 등위로 올려 쌓는데...그똥 덕에 힘센 곤충에게 잡혀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똥속에 독물질이 들어있으니깐요 !!
곤충들은 참 똑똑하기도 한것 같아요!!

 

 

 

 

이 책 한권에 여러벌레들의 한살이와 짝짓기,몸을 지키기위한전략이나 특징들을 가득가득 담아준것도 모잘라~~뒷부분엔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수 있는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 키우기 Tip도 실려있답니다 ! 표본 만드는 법까지요...

마지막 페이지의 곤충카드북에 실린 내용만 알아도 ^^ 어디가서 척~~해도 될만큼 곤충똑똑박사라 소문나겠어요 ^^

언닌 얼마전 학급에서 배추흰나비를 키웠고 나비가되어 날려보내줬다고 합니다.3학년이 되어 첨만난 과학수업에 애벌레와 곤충에 대해서도 배우니 호기심 가득 모르던분야의 열정이 있더군요. ㅋㅋㅋㅋ
이런 곤충들이 있는지는 다들 모를거라며 친구들에게 알려주고싶대요.

아이들과 책도보고~~이야기도 나누고...하다보니 곤충들하고 많이 친해진 느낌이에요.
날파리만 봐두 기겁하는 녀석이 집앞공원에서 잠자리을 잡아 관찰하기도 했답니다!!
한참을 잡고있으니 잠자리가 날아가질 못했어요. 그렇게 제손에서 오래 머물다 날라갔는데...
이 또한 교훈이 된듯 싶어요.신기하다고 관찰하고싶단 이유로마구  잡고 ... 괴롭히면 안된다 는 점 !!!
곤충들이 다치지 않게 ~~~ 왠만하면  눈으로만 보기로 ^^
그리고 이렇게 곤충관찰기 책이 있으니...
책을 통해 1권도 2권도 ~~4권도 만나보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곤충을 따라다니며 관찰하고 말도 걸어보고 친구가 되어주는 정부희선생님의 익살스런 그림을 보니 정말 닮으셨는지 꼭한번 만나보고싶단 생각이 살짝 드네요. ㅋ

책을 통해서 ..
이 세상의 자연들이 어느하나  소중하지 않은것이 없다는 걸 자연스레 깨달을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곤충이 우리 자연과 ..생태계와 어떻게 얽혀져있고 이 또한 우리 인간에게도 꼭 필요한것임을 알 수 있었어요.

곧 방학도 하고 ... 진짜 여름이 될테니...여러 곤충들을
만날 기회가 많아지겠죠?
앞으론 날파리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못할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그동안 등한시했던 많은 곤충책들에 좀더 관심도 갖고 함께 볼수있었음 좋겠네요.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된 도서로 작성되었습니다. )
Thanks to 길벗스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