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중학연산 1-1 A 디딤돌 중학연산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학년 딸아이와 드디어 중학수학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엄청 열심히 선행을 했던 부작용이었는지...6학년과정을 모두 마친 4학년쯤부터 아이의 수학공부 정체기가오기 시작했어요.
물론 여러 문제집들을 복습해서 풀고 있었지만   매일하던  수학공부를 하지 않았고

중학교과정으로 넘어가는게 참 쉽지 않더라구요.

 작년 구매한 중학연산 문제집 두권은 사실 앞부분을  풀다가 포기해버리고 말았어요.

왠지 교과서가 필요한건 아닐까? 엄마때처럼 수학정석이 필요한가?아님 학원을 보내야하나 하고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특히 E**의 중학예비과정은 ...개념소개내용에 비해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엄마도 딸아이에게 이해시키기 멘붕이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런데 이번에  풀게된 디딤돌 중학연산은  그동안 아이의 이해력이  성장한것도 있겠지만 ~
예전 초등수학처럼 혼자서 충분히 풀어나갈수있을만큼 쉽게풀어나가 주었습니다.

디딤돌 수학교재의 구성이 아이들에겐  수학공부를 시작하기좋은가봐요.
둘째도 ...여러교재를 실패하고 최상위연산1A로 초등수학 시작했었거든요. 큼직한 글자들과 여백이 많아서 복잡해보이지 않고  어려울것같지않단 생각이 드나봅니다.. 이런걸 보면 문제집도 디자인이 참 중요한가봐요 ^^

 

 
디딤돌 중학연산의 시작은 학습계획표로  시작합니다.
한 학기당 한권과정이고 1A에는 소인수분해와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 , 정수와 유리수, 정수와 유리수의 덧셈과뺄셈 ,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과 나눗셈으로 구성되어져있습니다. 그래서 5주 계획으로 잡았고요 !!!
엄마때에 비해서 수학이 많이 쉬워진 느낌이에요. 자율학기제로 바뀌면서 아이들이 교과과정공부에 소홀하진않을까하고 걱정했었는데..
이정도의과정이라면 여유있게 충분히 소화할만큼 쉬워져서 다행인것같네요.
디딤돌 학습법은   눈으로 이해하고 +손으로 익히고 +머리로 발견하는 개념이란 표현을 쓰네요.
수학적 개념이 이미지로 빠르게 기억 될수 있도록 알려주고  ,문제를 풀면서  필요한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할수있게 하며, 스스로 생각과 추론을 통해 개념을 발견 하는 통합적 사고로 이어지게  ....정성스레 만들어진 문제집이래요. ^^
먼저 아래와같은 이미지로 개념을 이해한후--->> 단계별로 충분히 문제를 풀게되어있어요.
그리고 가끔씩 중간 중간 나와있는 노란 괄호속의 내가 발견한 개념 이란 문제를 통해서  한번 더 개념을 이해합니다.

 

 

여러 개념들을 잘 이해했는지 응용력이 더해진 문제를  자연스럽게 풀게 진행되어요.

이 책 앞부분 소개를 보면 정말 개념이란 단어가 엄~~~~청 많이 나와요.
실제로 문제를 풀다보면 개념을 확실히 알고있는지 엄~~~~청 반복되는 여러 문제들이 나와요.
그만큼 개념이란게 정말 중요하고 수학의 기본 이란걸 알게 해준답니다.  수학의 기본공사가 바로 개념인거죠 !!

1단원 소인수 분해를 아이가 스스로 풀어본후 젤 먼저 한말이
"엄마 , 이책엔 서로수가 뭔지도 나와있고 서로수의 개념확인 문제도  나오더라!" 입니다.
서로수?
사실 작년에 수학공부하다가 서로수가 뭔지 검색하고 그랬었거든요.
우리가 골랐던 두권중 한권에는 서로수개념이 아예 없었고 다른 한권은 개념설명만 있고 문제는 없었어요.

 

앞전 중학연산을 시작했다가 포기한 이유중 하나가 바로 수학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때문이라고 확신이 드는 순간이었어요.
교재 소개에도 타사연산교재와 차별화된 교재라는 자랑이 실려있네요. (자부심있는 넘치는 멋진 소개겠죠?^^)
오우~~!^^
디딤돌 문제집을 만나서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시작이 반이라고 했죠?
시작이 참 좋습니다.
게으름피우다가 2틀만에 1단원을 다 풀었어요.
책상에서 풀다, 식탁에서 풀다 ,엄마랑 카페가서 조용히 혼자 풀기도 했네요.

 

학습의 첫주는 소인수 분해를 공부했는데
1과 자기 자신만으로 나누어지면 소수이고  또 다른 약수로 나누어지면 합성수라는 개념을 배웠어요.,
같은 수를 여러번 곱한것을 거듭제곱으로 나타내고
소인수 분해한결과 역시 거듭제곱으로 표현하는걸 도대체 왜 하는거냐고 불평하던 녀석이
언제그랬냐는듯 금방 적응되어 ~~ 해답지엔 9라고 나왔네 ..엄마 난 3의제곱이라고적었어 라며 ㅎㅎ 웃더라구요. ^^

 

 

 

 

수의 구조는 하나이기때문에 어떤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소인수 분해한 결과는 항상 같아요.
여러 문제를 풀며 자연스레 이해한 한주였습니다.
인수와 소인수 , 소인수분해를 이용해서 약수를 구하는 방법도 배웠는데 1이 모든수의 약수인것을 깜빡해서  하나씩 문제를 틀리기도 하더군요.

 

 

 

어릴때  엄마가 채점해주다가 늘 스마일 표 그려줬었는데
오늘은 기분이 좋은지  경원이가 스스로 이렇게 스마일을 그려주었어요.
왠지 즐거움 가득이죠?
시작은 언제나 쉽지만 끝까지 마무리하는게 어렵잖아요.
꼭 5주안에 완성하지 못해도 꾸준히 열심히 풀고 얼른 1B교재도 만나보고 싶네요.
학원에 가더라도 결국은 연산교재 문제 풀고 여러 개념서와 반복문제 풀이로 학습한다고 하니 ~
이때까지 그래왔던것 처럼 ....
 중학수학도   엄마표로 계속 진행해내가고 싶어요.
두번째주는 소인수분해와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를 학습해요. 초등과정의 심화과정이라 ~이 part도 부담되지 않을것 같네요. 기대됩니다.


무엇을 풀까?보다 어떻게 풀까가 중요하고
이렇게 풀자 하는 자신감을 갖게 이끌어준다는  디딤돌 중학연산 교재의 내용을
믿고 달려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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